[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개방주의 교육과정(연세 대학교 개방부의 프로그램 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구성, 특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개방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1) 개방주의 교육의 의미
(2) 개방주의 교육의 특성

2. 연세 대학교 개방부의 프로그램 설립배경

3. 연세 대학교 개방부의 프로그램 요구분석

4. 연세 대학교 개방주의 프로그램 개발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실제 운영방법
① 하루일과 운영
② 환경구성

5. 연세대학교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구성

6. 연세대학교 개방주의 프로그램의 특징

7.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방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1) 개방주의 교육의 의미
개방주의 교육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학교의 물리적인 개방성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유아에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이라도 주어지면 개방 교육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개방주의 교육은 교육 내용보다 과정을 중요시하며, 전통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교육형태의 다양함을 보이자는 것으로 나타난다.

(2) 개방주의 교육의 특성
개방주의 교육의 특성으로 교실은 주로 여러 형태의 학습장으로 꾸며져 있고 학습장은 학습영역과 학습센터로 구성 되어 있다.
전 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은 최소한 진행되고 대부분 수업은 소집단이나 개인 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이 동시에 진행되고 융통성 있는 시간표를 계획함으로써 유아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한 가지 활동에 열중했을 때 다른 활동을 하기 위해 중단하지 않고 유아들이 교실을 돌아다니고 대화를 나누고 함께 작업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며 창의적인 활동이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여기고 상품화된 자료뿐 아니라 교사가 직접 만든 자료를 이용하여 풍부한 환경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방주의 교육과정
  •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소-개방주의 교육과정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Contents1. 연구원 소개2. 개방주의 교육3. 교육 프로그램4. 어린이 과학캠프5. 직장 보육시설목차a. 기관 소개- 1975년 아동과 관련된 연구와 실습을 위한 장으로서 설립-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바탕-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인간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주요 사업 : - 교육 프로그램 운영 연구 및 교사훈련 아동 및 가족 상담 활동1. 연구원소개2. 개방주의

  •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서술하시오
  • 과정을 거친 영유아들은 즐거우면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몬테소리는 영유아들이 자신이 지니고 태어난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달해나가는 과정을 정상화라고 보았다. 따라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도 영유아의 정상화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자기발전의 잠재력을 가진 유아의 자기교수를 통한 자동교육을 특징으로 한다. 자기교육은 어린이에 대한 존중, 자유에 바탕을 두고 아동의 자발적인 활동에 중점을 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그 나름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거의 공통적으로 성장과 발달에 대해 개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특히 인지발달이론은 통합교육 과정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즉 영유아의 모든 발달 영역을 통합하는 일종의 교사와 영유아, 영유아와 영유아 및 영유아와 교구간의 상호작용에 강조를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둘째, 듀이이다.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있으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교육 ․ 경력관리 강화 *보육교사 처우 및 근무환경 개선◇ 효율적 지원체계 구축*총리산하 보육정책조정위원회 구성 ․ 운영*보육정보센터 확대 및 보육개발원 설립*보육전담 행정 조직 및 인력 확충3. 보육 정책의 가치와 윤리 (이념중심)1) 보육정책발전을 위한 이념적 지향(1) 여성주의 관점에서 보육 개념의 재정립보육정책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전 우선 보육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아동 보육은 두 개념을 담고 있는데,

  • [졸업][유아교육]세계화 속의 21C 한국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
  • 배경1 유아교육의 의의2 유아교육의 필요성Ⅲ.세계의 유아교육1. 한국의 유아교육2. 영국의 유아교육3. 독일의 유아교육Ⅳ.세계의 유치원1. 한국의 유치원-이화유치원2. 영국의 유치원-스프링우드 유치원3. 독일의 유치원-발도로프 킨더가르텐Ⅴ.세계 유아교육의 동향Ⅵ.한국 유아교육의 발전방향1. 유아교육의 변화예고2. 발전방향Ⅶ.결론 및 시사점참고 문헌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어린이는 그가 배운 것과 그것이 표현되는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