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방주의 교육은 ‘교육의 내용’보다는 ‘교육의 과정’이 중요하며,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모습에서 과감히 탈피한 교육 형태의 ‘다양성’과 ‘비정규성’을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강요에 의한 학습보다는 놀이 형태의 학습 방법을 이용하고, 전체가 집단으로 획일화된 내용을 함께 학습하기보다는 개인의 관심을 중심으로 선택의 자유를 주고 개별화된 상호작용을 장려하며 강조하는 교수 접근 방법이다.
2. 연세 개방주의 교육의 철학적심리학적 기초
연세 개방주의는 Dewey의 실용주의 철학, Piaget의 발생학적 인식론, 그리고 인본주의 심리학을 중심으로 이론적 기초를 삼고 있다.
Dewey의 실용주의 철학
- 듀이의 철학의 핵심은 경험이다. 경험은 곧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였다.
인간은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위의 결과를 경험하고, 이로 인해 환경의 변화가 창출된다. 그러므로 하나의 경험이 완전히 끝이 나면 거기에는 변화가 생기며 곧 아동에 게는 새로운 지식이 학습된다고 하였다.
듀이의 교육 철학을 기초한 연세 개방주의 교육과정
첫째, 아동의 흥미와 요구를 중요시하고 아동에게 의미 있는 경험과 경험의 과정을 중요시 한다. 따라서 풍부하고 자유로운 교실 환경을 제공해 준다. 하루 일과 계획에서도 가 능하면 구조화하지 않고 개방된 일과 계획을 구성하고 있다.
둘째, 귀납적 추론과 문제 해결 과정을 직접 경험하도록 강조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습은 개별적으로 진행하며 자기 선택 활동을 중요시한다. 어떤 흥미영역에서든지 아동이 놀 이나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때 흥미가 지속되는 한 교사가 활동을 중단하거나 다른 활 동으로 참여를 권유하지 않고 진행 중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것은 모두 가치 있는 경험이므로, 다양하고 광범위한 실내외 환경의 경험들을 제공해 준다. 교육활동이 실내는 물론 실외로 확장되고, 부모 의 직장 방문, 각종 지역사회 기관 방문, 전문가 초대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성인들과 접촉하도록 경험의 기회를 개방해 준다.
넷째, 모든 활동에서 창의성을 중요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