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김명수 `귀하신 몸 행차하옵시다`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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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작가 소개
ⅱ 작품의 역사 반영
ⅲ 북한극 소개
ⅳ 작품 분석
① 전체 배경
② 인물 분석 및 관계 분석
③ 사건 전개 분석
④ 풍자극적 요소
⑤ 주제 형상화
ⅴ 다른 작품과의 비교 분석
① 송영 「호신술」
② 함세덕「소위 대통령」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세기를 바꿔 55년의 분단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 냉전적 사고가 지배적이었던 90년대 이전과는 달리 남한과 북학의 문화․경제부문에서 교류가 있다. 문학계에서도 지난 7월 󰡐6․15 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민족작가대회󰡑가 개최되어 남북한문학 교류의 물꼬를 틀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도 문학에서의 교류는 매우 조심스럽게 이루어지고 일회성이 짙은 대외적 행사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남한의 문학만이 ‘한국문학’의 전부로 여기고 있고 북한문학을 타자의 문학, 세계문학에서도 제외된 문학으로써 여겼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의 전환이 1988년 해금 이후 조금씩 일어났다. 월북작가들에 대한 재조명과 함께 북한문학에 대한 연구가 조금씩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도 한국전쟁 이전에 활동한 재북․월북작가에 대한 연구와 정부기관이 의뢰한 북한문학의 연구 정도로 제한되어 있다. 그리하여 북한문학에 대한 이해, 그 중에서도 주체사상의 선전용으로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희곡문학에 관한 이해는 주체사상에 전적으로 초점을 맞추어져 사상 이전에 담긴 문학성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문학과 언어가 민족의 얼과 혼을 담는 본질적인 체계이고 남북한이 남남일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한국문학이 곧 남한문학이라는 고질적인 통념과 북한문학을 당에 의해 철저히 통제된 공산주의 문학 일색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선 우리는 북한문학을 읽고 그들이 사고와 정서,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오랜 세월의 분단과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생활환경의 차이로 인해 남북한은 모든 면에서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문학의 보편성으로 미루어 볼 때, 두 문학간의 교감이 형성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우리는 문학예술 중 가장 실험적이면서도 사상적인 희곡분야에서 남북한의 문학에 대해서 논의해 볼 것이다. 북한문학의 이해가 궁극적으로 정서공유를 통한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과 탄력있는 민족문학의 가능성 탐구라는 점에서, 북한의 주체사상 확립 이전의 1950년대 희곡작품을 통해 초기 공산주의 희곡문학 중 희극작품의 면모를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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