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대학신문의 역할과 그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계가 급변하면서 대학과 대학생들의 모습, 인식 등도 급변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을 담고 급변하는 대학생들의 의식을 맞추어야 할 대학신문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 여기 저기 신문은 쌓여만 있을 뿐, 진정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 신문은 보기 힘들다. 이 글에서는 간략하게 대학 신문 기자들의 의식 전환에 대하여 살핀 후, 대학 신문의 역할과 기능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그런 후 현재 발간되는 대학 신문은 얼마나 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대표적으로 몇 학교 신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목차
1. 서론
2. 대학신문 종사자들의 의식전환
2.1 변화하는 대학신문 종사자들의 모습
2.2 의식전환의 한계
3. 대학신문의 기능
4. 서울대학교와 중앙대학교의 신문분석
4.1 서울대학교
4.2 중앙대학교
5.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은 첫째, 환경감시자로서의 기능 둘째, 환경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의 사회 제 부분과의 상호관계 셋째, 세대 간의 사회적 유산의 계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적 측면에서 대학신문이 가질 수 있는 기능 내지 역할은 첫째, 대학환경의 감시 둘째, 대학 여론 형성 및 주도 셋째, 대학사회 구성원의 연결 및 통합 넷째, 새로운 가치를 형성하는 창조 및 학습적 역할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논문>
신양수(2000). 「대학신문의 특성과 보도 경향에 관한 연구」. 한남대 석사 학위 논문.
우관섭(2002). 「대학보도 자료의 기사화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에 관한 연구」. 목원대 석사 학위 논문.
외 1편
<단행본>
유태영(1996). 『대학신문의 현재와 미래』. 서울:일지사.
이범수(1997). 『한국의 대학 언론』. 서울:나남출판.
외 3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 역할을 나타내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건축의 외피는 현대의 테크놀로지의 발전 및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현상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테크놀로지의 변화에 따라 건축외피의 역할 및 기능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건축에서 외피의 존재 및 역할에 대한 재해석을 위한 동기를 제공하고 있다.‘1960년대 이후 텔레비전 보급과 함께 매스 미디어는 현대사회에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 매스미

  •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
  • 그 점에 대해 비판하기 시작했다. 이후로 보고서는 ‘사회책임’라는 개념을 만들게 되었고 언론이 유지해야 할 저널리즘 3) Journalism : 언론 활동이나 그러한 활동을 하는 직업분야를 뜻하는 말로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여 공공적인 사실이나 사건에 관한 정보를 취재, 보도하고 이에 관한 의견 제시 등의 논평을 하는 활동을 이르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시사적 문제나 사실에 대한 뉴스 등을 취재, 편집하여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인 신문, 잡지, 방송 등

  • [커뮤니케이션발달사]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개인미디어를 중심으로)
  • 미디어가 될 수 있고, 대형신문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게재하는 것도 개인미디어가 될 수 있다.그러나 네트워크의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는 온전한 개인미디어로 볼 수 없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비밀일기장은 개인미디어로 보기 어렵다.개인미디어의 특징개인의 역할이 변했다. 미디어 사회에서의 개인은 단순한 소비자만이 아니라 동시에 생산자, 즉 프로슈머가 된다. 지금까지의 개인은 신문이나 TV방송국 같은 매스미디어에서 정보를

  • 방송언어의 오용실태와 개선방안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오용사례
  • 언어는 이전의 것과는 다른 것이며, 언어의 표현 형태도 이전의 것에 비하면 많이 변화된 것이다.사회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를 파급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대중 매체일 것이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영화 등의 대중매체는 우리 삶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우리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대중 매체를 통해 습득하고 있다. 시청자가 매스 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인 학습을 한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일상적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게 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정보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기 시작하였다. 이 공간은 사회 문화적으로 보편화된 공간으로서 이러한 새로운 공간을 지칭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이라는 용어가 사회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