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놀이터문화] 인조 놀이터 문화의 개도국의 입장에서 본 잘못된 인식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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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인조 놀이터 문화의 배경
2. 인조 놀이터 문화의 정의

Ⅱ. 본론
인조 놀이터 문화의 개도국의 입장에서 본 잘못된 인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인식의 문제
① 4S를 즐기는 장소로서의 인식
② 놀이터 의식구조로 인한 부속품화 인식
2. 인식에 따른 문제점
① 사회문화적 측면
② 경제적 측면
③ 심리적 측면
④ 윤리적 측면
3.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Ⅲ. 결론
1. 결론도출
2.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인조놀이터 문화의 배경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문화의 지배를 받는다. 즉 문화의 주된 요소인 전통, 언어, 태도, 신념, 가치, 그리고 사고방식 등은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개인의 사회적 활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인간은 각자가 전승 받은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문화적 전달자가 된다. 만약 인간의 의사소통 과정에 작용하는 문화적 요소들의 차이를 무시하고 상이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시도한다면, 상호 의도한 것과 수용한 것 사이에는 많은 간격이 발생할 것이다. 가령 서구 문화가 급속하게 들어오던 우리의 근대화시기에 발생했던 가치의 혼란은 문화 교류와 수용에 있어 문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의 맥락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준다. 더구나 현대 사회로 넘어오면서 서로 다른 국가나 사회 간의 접촉이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한 사회나 국가의 문화적 특성 다른 사회나 국가에 영향을 주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다. 특히 신문과 방송 등 매스미디어의 접촉이 보편화된 의사소통 체계 속에서 생활양식과 가치 체계는 광범위하고 신속하게 전달된다.
역사적 기원과 과정이 상이한 문화 교류가 보편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문화의 세계화'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특히 선진 문화로 일컬어지는 서구 문화의 국내 유입은 우리들에게 다양한 문화 접촉의 기회로 이해될 수 있는가, 아니면 문화 종속이나 문화 침략으로 이해될 수 있는가? 이 문제에 대한 접근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정리할 수 있겠다. 하나는 서로 다른 문화 간의 교류는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는데, 이는 문화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보는 '문화 전파론'의 입장이다. 이 입장은 빈번한 상호 작용 속에서 사회 발전이 이루어진다고 보면서, 문화의 중심 지역에서 그렇지 못한 지역으로의 교류가 문화 발전을 이룩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하나는 국제간의 문화 교류란 정치적, 경제적 동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면서, 문화 교류를 국가 간의 역사적, 경제적, 정치적 관계 안에서 설명하려는 '문화 제국주의론(Cultural Imperialism Theory)'의 입장이다. 이 입장은 국가 간의 정복 관계, 경제적 측면에서의 수탈, 정치적 군사적 식민화 현상과 연계하여 문화 교류를 다른 국가나 사회에 강요하려는 시도로 이해한다.
특히 문화 제국주의론은 근대화라는 미명하에 정치적, 경제적 선진국들이 그들의 경제력과 군사력에 의존하여 자신들의 문화를 제3세계에 침투시키는 지배 메커니즘에 주목한다. 세계 1,2차 대전은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의 문화 전파란 결국 경제적, 정치적 지배를 정당화하고자 했던 서구 선진국들의 '지배 이데올로기'라는 사실을 만천하에 폭로하였다.
이와 같이 문화는 받아드리는 수용국의 입장에서 송출국과의 의사소통이 원만하게 이루어 져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였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관광이라는 상품을 가지고 과거와 같이 제3세계 저개발국가의 수용국을 지배하고, 종속시키려는 선진 송출국들의 계략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여기서는 후자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중의 하나인 선진국 관광객들을 위한 개도국의 인조놀이터 문화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먼저 인조 놀이터 문화의 문제가 대두되었던 상황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대량관광의 유입으로 인해 관광개발이 국가적 차원으로 필요해 졌고, 관광이 정책으로 채택되면서 선진 송출국과 대다수 개도국인 수용국간의 종속관계가 형성되었다. 이것은 Guest인 송출국과 Host인 수용국간의 불평등을 야기 시켰으며 이러한 종속관계속에서 매튜는 카리브해를 예로 든 회의론을 거론하였다. 여기서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선진국 관광객들을 위한 개도국의 인조놀이터화 문제가 대두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인조놀이터 문화의 배경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① 대량관광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폐허에서 부흥한 이른바 선진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대량관광 (mass tourism)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대량관광이란 관광이 대중화되어 대량의 관광객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미국과 일본, 그리고 서유럽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대량관광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국가들은 대부분이 근대화의 선발 그룹에 속해 있었으며, 전후 경제발전으로 더욱더 고도의 근대화를 달성해가고 있었는데, 선진제국의 경제발전은 대중소비사회를 잉태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대중소비사회란 공업생산력이 비약적으로 증대하여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경제활동에 의해 인류사상 미증유의 경제적 풍요로움을 실현한 사회를 말한다. 대중소비사회는 1950년대에 미국에서 출현하기 시작하여 60년대에는 일본과 서유럽 제국에서도 형성되고 있었다. 특히 대중소비사회의 특징인 경제적 풍요로움은 사회전반에 걸쳐 폭넓게 침투하여 대중 레저사회를 형성하게 되었다. 원래 부유한 유한계급층의 소유물로 인식되어 있던 레저가 일반 대중에게도 향수되기 시작하고, 그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레저가 바로 관광이었으며 대중소비사회에 대량관광이 발생하게 된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던 것이다. 초기 대량관광은 패키지 투어에 의한 단체여행으로 실현되었고 국제적인 차원에 있어서의 대량관광 역시 단체여행의 형태를 띠고 있었는데 지구 북반구에 위치하고 있는 경제 선진국의 관광객이 지구의 남반구에 위치하고 있는 제 3세계의 국가나 개발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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