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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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책임주의의 이론적 고찰
1. 1 사회책임주의 이론의 원칙과 정의
1. 2 사회책임주의 이론 등장 배경
1. 3 사회책임주의가 보는 시각
1. 4 사회책임주의 이론의 주장
2.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책임주의 이론에 비추어 본 우리 나라 언론의 현실과 문제점
2. 1 [사례 1]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사고
2. 2 [사례 2] 서울대 우조교 사건
2. 3 [사례 3] 지존파 사건을 비롯한 강력범죄
2. 4 [사례 4] PD 비리사건
3. 사회적 책임회복방안
3. 1 상업저널리즘과 무한경쟁
3. 2 종사자들의 공명심과 부족한 사회의식 및 개념 재정립
본문내용
1. 사회책임주의의 이론적 고찰

1.1 사회책임주의 이론의 원칙과 정의

공산주의 이론이 권위주의 이론의 일종의 변질된 상태라 한다면 사회책임이론은 자유주의 이론의 수정안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책임 이론이 대두되게 된 배경에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거대해진 언론이 대중에 대한 봉사보다는 언론 자신의 이익을 위해 특정 집단과 밀착하고 지엽적 문제를 선정적으로 다룸으로써 국민의 관심을 오도시킨다는 비판과 우려가 갈려 있을 때 등장하게 되었다. 이 이론이 처음 분명하게 제시된 것은 1947년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에 대한 허친스 위원회의 보고서'에서 이었다.
사회책임주의 이론은 "민주주의를 수행하여 나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모든 종류의 정보 의견을 제공하고 국민들로 하여금 결정을 내리도록 해야 한다."는 자유주의 이론에서 내세우는 사상의 자유공개시장의 원칙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자유공개시장 마련에 한계성이 있으며 그 한계성의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이론이다.
허친스 위원회는 실제로 자유주의 이론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지 또한 매스미디어가 국민들로 하여금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충분하고 공정한 정보와 의견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미디어가 그 발행인이나 운영자가 찬성하는 정보만이 아니라 모든 중요한 의견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일부국가들에서는 이 이론을 받아들여 언론체제의 개혁에 반영시켰는데 그 대표적 실례중의 하나가 곧 상업방송들의 공영화하였다.
그러나 이 이론은 자칫하면 언론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강화, 언론자유를 제한할 우려가 있다는 비판을 받게 됐으며, 또한 신문, 잡지 등은 전통적으로 자유주의 언론이론의 색채가 강하여 이러한 인쇄미디어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에 있기도 하다.

정리하면 사회책임 이론의 5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릴 수 있다.
① 미디어는 사회에 대한 책무가 있으며, 미디어는 공적으로 소유된다.
② 뉴스미디어는 진실성, 정확성, 공정성, 객관성, 적합성을 추구해야 한다.
③ 미디어는 자유로워야 하며, 자기 조정력이 있어야 한다.
④ 미디어는 전문직으로서 직업윤리 강령을 따라야 한다.
⑤ 아주 특정한 상황에서 정부는 공익을 보존하기 위해 개입할 필요가 있을 수 없다.

1.2 사회책임주의 이론 등장 배경

언론의 4이론 중에서 가장 최근에 대두된 이론이 사회 책임이론이다. 공산주의 이론이 권위주의 이론의 변질된 형태라고 한다면 사회 책임 이론은 자유주의 이론의 수정안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주의 이론에 부분적 수정이 불가피하게 된 중요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①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회의가 움트기 시작했다.
② 고도의 산업 사회와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발전하면서 언론의 역할과 기능의 조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③ 언론의 사회적 부작용과 역기능이 문제화되기 시작했다.
④ 언론의 전문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1) Fred S. Siebert, Theodore Peterson, Wilbur Schramm 언론의 4이론 , pp.31-35


사회책임 이론 하에서의 언론의 기능이란 자유주의 이론 하에서의 그것과 거의 같다. 그러나 그러한 기능을 해석하는 데는 차이가 있다. 즉, 언론의 기능 중에서 교육과 정보 제공의 기능은 좀더 강조되어야 하고, 경제적 수익의 문제는 그러한 기능이 적절히 행사되는데 방해가 되어서는 안되며, 오락제공의 기능은 인정하나 어디까지나 공중의 이익에 최선을 다하도록 행사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 이론의 대두에 중요한 배경이 되었던 그 당시 문제된 언론의 문제점을 열거하면 대개 아래와 같다. Fred Siebert, Thedore Peterson, Wilbur Schramm, 언론의 4이론, pp.78-80


① 언론이 자기의 이익을 위해 힘을 행사한다.
② 언론은 기업에 약하며 광고주의 입김이 너무 강하다.
③ 언론은 사회변화에 부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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