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발달사]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개인미디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 그리고 개인미디어
2. 개인미디어의 유형과 종류
3. 개인미디어의 문제점
4. 향후 개인미디어가 극복해야 할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댓글
댓글은 인터넷에 올라온 기사, 사진 등 게시물의 바로 밑에 남기는 짧은 글이다. 리플, 답글, 코멘트라고도 하는데 댓글 하나하나는 미디어로써의 의미가 미미하지만 여러 개의 글이 모이면 엄청난 힘을 갖게 된다.
댓글은 개인미디어를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긴 토론이나 대화보다는 짧은 평들이 많아 인터넷 콘텐츠 소비자들의 성향을 알아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3. 개인미디어의 문제점
1)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경계 블로그는 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불특정 다수에게 검색되고 복사 및 전송될 수 있는 미디어로서 일종의 전자적 출판행위에 가깝다. 그렇기에 블로그를 작성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에서의 개인적 담화와는 다른 수준의 공적 책임이 부여된다. 기자 블로그나 전문가 블로그의 경우 그들의 직업적 특성이 전문직에 가깝기에 그 수준에 맞는 더 높은 윤리와 책임이 동반된다. -황용석, 건국대학교 교수 게이트키핑이나 의제설정 기능을 기대하기 어렵고, 취재보도를 위한 체계적인 조직이 없으며, 사이버 공간에서 블로그라는 공간은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이 중첩되는 영역이고, 블로그는 그 경계선이기 때문이다.
2) 도덕적 해이 신문, TV로 대변되는 전통 미디어는 훈련된 인력들이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생산한다. 자체적으로 마련한 윤리의식과 시스템화된 게이트 킵핑으로 정보의 가치를 따지고 최상의 품질을 갖춘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물론 이런 시스템의 구축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체 내부 구성원의 실수나 도덕적 해이 등으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매체의 이미지가 실추되기 때문에 스스로 사고 방지와 자정능력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1인 미디어는 이러한 도덕적 책임 의식이 약한 단점이 있다. 물론 많은 블로거들이나 미니홈피 사용자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지식과 경험의 부족 그리고 기술의 한계 때문에 기존 매체의 콘텐츠들을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영환(2007), 『미디어삼국지』, 삼성경제연구소
- 김병만 외 7명(2009), 『1인미디어, 기획에서 제작까지』, 한국콘텐츠진흥원
- 정완진, 김양하, 이석근, 민승기(2008), 『1인 미디어의 힘』, 매일경제신문사,
- 김영주(2005),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언론재단,
- Danah M. Boyd/Nicole B. Ellison(2007),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Michigan State University
- 김지수(2004),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 위키백과, 아프리카(웹사이트)
- 네이버 백과사전, UCC (User Created Contents)
- 김혁돈(2010), 「마이크로 블로그의 법적인 문제점」
- 이창호, 배애진(2008),「뉴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운동방식에 대한 고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발달사] 디지털 시대의 공유기술과 지적재산권
  • 사회적으로 어떤 힘이 작용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우리조의 전제 - 매체발달사적 접근 * 윈스턴의 미디어 발달 이론 가속기와 브레이크윈스턴의 견해에 따르면 뉴미디어 기술발달을 추동하는 가속기는 사회적인 필요에 대한 부응 이다. 또한 급진적인 가능성에 대한 법적제제는 새로운 기술의 영향력을 완화시키는 견제역할을 하는 브레이크 이다. 우리의 연구에서 가속기는 정보공유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 브레이크는 지적재산권과 저작

  • [한국사회문제]정보화사회와 사이버문화의 특징과 양면성
  • 커뮤니케이션형식을 변화시킬것이다.미래사회에서는 썅방향 텔레비전이 보편화될것이다.넷째,비동시화를 들수있다.산업사회 대중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메시지의 동시적 전달이다.뉴미디어는 수용자가 메시지를 선택할수있게한다. 따라서 수용자는 원하는시간에,원하는 프로그램을,원하는곳에서 시청하는 적극적 주체로 탈바꿈하게 된다.그러나 뉴미디어가 실현할 정보화사회에 대한 어두운 미래상 역시 제기되고있는데 그에 대해서 살펴보면,

  • [미디어조사 방법론] 대학생들의 잡지에 대한 태도 조사
  • 뉴미디어는 인쇄미디어보다 초기 투자비용과 물적 사회비용 등에서 절감요인을 도출할 수 있다. 아울러 신속성과 상시 보완성을 통해 컨텐츠의 만족도와 질적 풍부성을 도모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장점은 현대사회의 잡지와 출판은 디지털이라는 것에 의해 많은 영역을 뉴미디어에 넘겨주게 되었다.4.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이들은 자기표현에 강하고 인터넷, 모바일로 대표되는 정보화의 리더이며 누구에게도 종속되기를 거부

  • [개인정보 유출 해결방안] 개인정보 유출 문제의 심각성과 원인 및 대책
  • 사회의 특징- 정보사회는 정보의 사회적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이다. (개인 생활을 비롯한 정치, 경제, 문화의 제반 사회생활에서 정보 의존도가 커지는 사회)-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지는 사회이다. (컴퓨터 및 전자통신 기술의 결합 )- 정보산업이 구조적으로 증대되는 사회이다. (경제 활동의 중심이 상품의 생산에서 정보나 서비스, 지식의 생산으로 옮겨지는 사회)-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회이다. (정보통신의 네트워

  • 기술결정론과 사회결정론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174p감각기관의 확장으로서 모든 매체는 그 메시지와 상관없이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말하자면 매체가 곧 메시지이다. 같은 메시지라고 하더라도 얼굴을 맞대고 직접 말하는 것과 신문에 나오는 것, 그리고 TV로 방송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결국 매체가 다르면 메시지도 달라지고 수용자가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도 달라진다. 따라서 맥루한이 주장한 미디어는 메시지다는 경구는 미디어가 인간,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