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매트에서 아름다운 동작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실습 교수-학습 지도안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단 원
도전 활동 (동작 도전)
학습주제
매트에서 아름다운 동작을
수업일시
장 소
대 상
수 업 자
단원 소개
Ⅰ.
1
단원의 개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체육 수업에서는 신체적 기능의 발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결과 기능 학습에 뒤처지는 몇몇 학생들은 체육 교과라 하면 거부감을 먼저 보이며, 대다수의 학생들은 체육 수업이 몸을 움직이는 ‘노는’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체육 교과는 신체적인 발달뿐만 아니라, 체육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측면도 함께 고려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하는 교과임이 분명하다. 이를 본 단원의 수업에서 분명히 하기 위해 매트 활동 수업을 신체적 기능 숙달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인지적 정의적 측면을 고려한 다양한 간접 체험 활동을 구성하였다.
동작 도전 영역의 수업은 보통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학생들이 완벽한 동작을 구현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경우 완벽한 동작을 구현하지 못하는 학생은 열등감을 느끼거나, 흥미를 잃어버리기 쉽다. 이를 막기 위해 동작 도전 활동 안에 표현 활동과 게임 활동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완벽한 동작 구현에 대한 압박을 버리고, 즐겁게 체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기능적, 신체적 측면에서 동작을 배우는 것 외에 매트 운동과 만나기, 매트운동에 흥미 갖기 등 매트운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형성을 돕는 활동을 도입 부분으로 구성하였고, 단계적, 수준별 과업을 제시해 다수의 학생들이 이 단원의 수업에서 유의미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차시
수업 주제
학습 활동
1
매트운동과 만나기
-동기유발: 민국이 영상 보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 수업모형
  • 체육 수업에서 대리자의 활용 가능성은 거의 제한되어 있지만, 학생에게 대리자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교사 주도의 과제 제시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개별화 지도 모형을 사용하는 교사는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하나의 내용 단원에 대한 통합계획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1일 교수․학습 과정안은 없다. 학생은 개별적으로 학습과제의 계열성에 따라

  • [체조][국민체조][태권체조]체조 개념, 체조 특성, 체조 종류, 체조와 국민체조, 체조와 태권체조, 체조 주의사항, 체조와 체조수업지도안 분석
  •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11. 앞차기 운동1) 운동 명칭2) 운동 목적3) 기본 자세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12. 팔다리 운동1) 운동 명칭2) 운동 목적3) 기본 자세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13. 오른발 앞으로 내딛고 두 손 내리기 운동1) 운동 명칭2) 운동 목적3) 기본 자세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Ⅵ. 체조의 주의사항Ⅶ. 체조와 체조수업지도안참고문헌Ⅰ. 체조의 개념체조는 신체의 성장 발달을 조장하고,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기 위한 합리적,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을 것이므로, 이런 두 가지 방법을 동일한 코스에서 동일한 교수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가를 알아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또 여러 학문 분야에서 직관적 사고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직관의 결과로 나온 오류와 단순히 무지나 어리석음에서 나온 오류를 올바로 분간하는 데 교사의 감애성이 요구된다. 교사는 직관이 있는 학생에게 승인과 교정을 동시에 베풀 줄 알아야 한다. 5. 학습동기현재의 교육과정의

  • 교수 학습지도안- 체육 교과 체조의 기본 동작 즐겁게 구르기를 해봅시다
  • 학습지도안나. 본시학습의 평가 다. 좌석 배치도Ⅰ. 단원의 개관가. 단원의 개관⑴ 단원명 : 체조⑵ 소단원 : 체조의 기본 동작즐겁게 구르기를 해봅시다.나. 단원 설정의 이유체육은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여러 가지 몸동작들과 각각의 신체 협응력을 길러서 일상생활에서 특별히 어려운 일을 가지지 않고 지낼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목이며, 체조는 이러한 체육활동의 가장 기초가 되는 단원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체조의 매트운동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