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학습지도안] 체육과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 : Ⅴ-1. 신나는 체력 운동
2. 단원 개관
3. 단원 목표
4. 차시별 지도계획
5. 실태분석
6. 교재연구
7. 지도상의 유의점
8. 본시 학습 지도안
활동 평가표
- 본문내용
-
1. 단원 : Ⅴ-1. 신나는 체력 운동
2. 단원 개관
이 단원에서는 건강 및 운동 체력의 여러 요소중 유연성 운동과 순발력 및 평형성 운동을 제시하고 있다. 유연성은 근육 및 관절의 가공 범위 내에서 신체의 일부 또는 여러 부위를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연성이 좋은 사람은 신체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기능의 발달이 빠르며, 근육활동을 쉽게 할 뿐만 아니라, 운동 상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유연성 운동은 어릴 때부터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운동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유연성운동 방법과 놀이 및 게임을 통하여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체력에는 운동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체력으로서 순발력, 평형성, 민첩성, 조정력 등이 있다. 6학년 ‘신나는 체력운동’ 단원에서는 제한된 시간 내에 6학년 학생들의 지적 발달수준과 중학교와의 위계, 그리고 학생들의 경험 정도 및 흥미를 고려하여 유연성 운동과 함께 순발력 및 평형성 운동을 제시하고 있다. 순발력은 한정된 시간 내에 순간적으로 발휘되는 힘을 의미하는데, 단거리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높이뛰기, 던지기 등의 운동이 여기에 속한다. 평형성은 운동시 신체의 균형 및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으로, 평균대 운동 등과 같은 체조활동에 효과적인 체력요소이다.
이 단원에서는 유연성, 순발력과 평형성의 개념을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실제 다양한 방법과 놀이 및 게임을 통하여 학생들이 흥미롭게 체력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체력 운동을 지도할 때에는 지나치게 운동 중심의 학습보다는 놀이와 게임 위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