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학습 지도안 기계체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단원은 기계 체조의 영역 중 매트 운동과 평균대 운동으로 구성되어 잇다. 매트 운동은 앞구르기, 뒤구르기, 손짚고 옆돌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공간 지각과 신체 조정 능력을 익히는데 효과적이며, 신체 활동에 필요한 유연성, 근력, 평형성, 민첩성 등 기초적인 체력과 운동 능력을 기르는데 알맞은 운동이다. 매트 운동은 어린이들에게 심리적인 불안감이 적으므로 반복적인 활동을 통해 누구나 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기에 좋은 단원이라 할 수 있다. 평균대 운동은 평지보다 높고 좁은 곳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므로 매트 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운동으로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힘을 기르기에 좋고, 의지력과 결단력이 부족하고 주의가 산만한 요즘 어린이들에게 집중력과 결단력을 길러 주는 데 효과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 단원의 차시 구성은 3차시까지는 여러 가지 기계 체조 종목을 난이도를 고려하여 익히도록 하였으며, 마지막 4차시에는 스스로 동작을 구성하여 표현하도록 하여 미적 표현 능력을 기르고 창의적인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 단원의 지도시에는 기계 체조의 특성상 몇 개의 기본 동작이 하나의 동작으로 완성되고, 기구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기 쉽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지도해야 하고, 신체적, 심리적인 차이로 인하여 기능의 숙련도가 뚜렷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개별 지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 개인 운동이기는 하나 서로 함께 안전에 유의하고 기구를 소중히 다루도록 하며 무리한 동작을 강요하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단원의 목표
(1)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르기, 손짚고 옆돌기, 평균대 운동하기를 할 수 있다.
(2) 매트와 평균대 위에서 여러 동작을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잇다.
(3) 매트에서 구르기나 평균대 균형잡고 이동하기에 알맞은 몸 모양을 안다.
(4) 도전 의식을 가지고 안전에 유의하는 태도를 가진다.
(5)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진다.
라. 학습의 흐름
선수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 앞구르기지도안
  • 체육복연속뒤구르기5연속뒤구르기․뒤구르기 실시 방법 알기․연속해서 뒤구르기․수준별 수업매트체육복평가6앞, 뒤구르기 평가․바른 자세로 앞,뒤구르기․바른 자세로 앞, 뒤구르기매트체육복체력운동6. 본시 수업지도안단 원체조(매트운동)차시4 / 6주 제경사로를 이용한 뒤구르기 동작 익히기학습목표경사로를 이용하여 뒤구르기를 할 수 있다필수지도요소두 손 바로 짚기수 준 별도 달 점기 본 ★보 충 ▲심 화 ■두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외재적 요인2. 내재적 요인Ⅲ.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1. 체조

  • [체조][국민체조][태권체조]체조 개념, 체조 특성, 체조 종류, 체조와 국민체조, 체조와 태권체조, 체조 주의사항, 체조와 체조수업지도안 분석
  • 체조의 개념, 체조의 특성, 체조의 종류, 체조와 국민체조, 체조와 태권체조, 체조의 주의사항, 체조와 체조수업지도안 분석Ⅰ. 체조의 개념Ⅱ. 체조의 특성Ⅲ. 체조의 종류1. 맨손 체조2. 기계 체조1) 마루 운동2) 뜀틀 운동3) 철봉 운동 4) 평행봉5) 평균대6) 리듬 체조7) 줄 체조8) 후프 체조9) 공 체조10) 곤봉 체조 11) 리본 체조Ⅳ. 체조와 국민체조1. 준비2. 숨쉬기3. 다리4. 팔5. 목6. 가슴7. 옆구리8. 등배9. 몸통10. 온몸11. 다리12. 팔다리13.

  •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
  •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1. 학습 지도 내용 체계표+건너뛰기 뛰어 오르내리기|+마루 운동 | +옆 뛰기| | +다리 벌려 뛰기(본시)+뜀틀 운동+손짚고 뛰기-+다리 모아 뛰기| | +비껴 뛰기기계 체조 -+철봉 운동 | +수평 뛰기| | +누워 뛰기+평행봉 운동 | | | +앞구르기+평균대 운동 +회전 -+고개 튀겨 돌기+앞 돌아 뛰기(손짚고 앞돌기)2. 지도상의 유의점가. 뜀틀 운동의 종목별로 필요한 준

  • [수업지도안] 다리벌려앞구르기수업지도안
  • 체육은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중학교 체육은 운동을 다양하게 경험하며, 보다 향상된 기능을 발휘하고, 체력 및 건강을 증진한다. 그리고 체육의 이론적 기초 지식을 학습하여 체육 현상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며, 실제 운동 참여시 지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