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가론]총체성의 확보와 고향 - 민촌 이기영 고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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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일제 치하라는 정치적 문제 뿐 아니라 과도기적 상황으로 매우 혼란했던 1930년대. 당시의 혼란함을 드러내주기라도 하듯이 1930년대의 문학도 다양함과 혼란함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 1930년대 유행했던 경향소설의 대표자, 이기영, 그는 1930년대 사회를 주목했다. 사회의 모든 문제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대립이라 생각하고, 못 가진 자들의 각성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단지 이기영이 카프 소속이었다는 점 하나만 의지해 이기영 소설의 가치를 매기지 않고, 총체적 관점-현실과 문학이 역사적, 사회적 제약성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강조-에서 이기영의 소설을 살펴보았다.
목차
1. 서론 - 기존의 논의와 관점의 한계
2.1 루카치의 총체성
2.2 시대적 배경
2.3 민촌 이기영
2.4 '고향'에서 나타난 총체성의 확보 양상
2.5 '고향'을 총체성으로 보았을 때의 한계점과
총체성으로 보아야 하는 이유
3. 결론
본문내용
'고향'의 주요 배경이 되는 1920년대에는 실제로 높은 소작료가 주로 문제시되었지만, 1930년대에 들어서면 지주들이 소작권을 자주 옮기는 것이 문제가 되어 소작쟁의가 일어나는 일이 흔했다. 1930년대 일어난 소작쟁의는 소작위원회나 지방법원에서 해결되는 때도 많았다. 노동쟁의도 일제의 탄압에 의해 잠시 주춤했다가 30년대 후반부터는 혁명적 노동조합을 건설하여, 비합법적인 지하 조직 형태를 띄면서 표면적으로는 합법적인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였다.
그러나 원만하게 이루어진 해결은 '튼튼한 실력'으로 인한 승리가 아니라 갑숙이의 정조문제를 '위협재료'로 삼아 안승학을 굴복시킨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승리는 아니며 차후 개선노력의 필요성과 이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고 있다.
참고문헌
* 이기영 / 이기영선집 1 故鄕 / 풀빛 / 1991. 10
* 김윤식 외 / 이기영 / 새미 /1995
* 권 유/ 이기영 소설연구 / 태학사 / 1993
* 김상선 / 민촌 이기영 문학 연구 / 국학자료원 / 1999. 11
* 김재용 외 / 한국근대민족문학사 / 한길사 / 1993. 12
* 박종원 외 / 조선문학개관下-북한문학편 / 온누리 / 1988. 12
* 한영우 / 다시찾는 우리역사-제3권(근대·현대) / 경세원 / 1998. 2
* 구인환 외 / 문학교육론 / 삼지원 / 2001
* 게오르그 루카치 / 루카치 소설의 이론 / 심설당 / 1985
* 김병걸 / 1930년대 민족문학의 인식, '이기영의 '고향' 론' / 1990. 9
* 조동걸 / 그래도 역사의 힘을 믿는다 / 푸른역사 / 2001. 3
* 역사학연구소 / 함께 보는 한국근현대사 / 서해문집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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