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여성을 통해 본 고향 - 이기영 「고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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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 1


Ⅱ. 기존 연구사 검토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 1


Ⅲ. 계층별 생활의 모습

Ⅲ-ⅰ. 지배계층의 모습: 숙자ꌀꌀꌀꌀꌀꌀꌀꌀꌀ 2

Ⅲ-ⅱ. 소작인의 생활모습 ꌀꌀꌀꌀꌀꌀꌀꌀꌀ 2
a. 노동의 소외
b. 동물적 존재로의 전락

Ⅳ. 갑숙이와 옥희

Ⅳ-ⅰ. 갑숙

Ⅳ-ⅱ. 옥희
a. 소작인의 현실인식
b. 투쟁의 모습


Ⅴ. 결론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 8



Ⅵ. 참고문헌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9

본문내용
Ⅰ. 서론

이기영은 1920-30년대 계급주의 문학운동을 주도한 대표적인 작가 중 한사람이다. 개화기에 태어나 성장한 그는 1920년대 지식청년층이 택하던 마르크시즘 이데올로기에 주력하여 프로작가로 등단하였다. 이후 프로문학 운동의 핵심인물로 활동하면서 사상운동을 문학으로 실천하는 데 힘썼으며, 특히 1930년대 중반에 발표된 그의 장편소설 <고향>은 한국 농촌 리얼리즘 소설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고향>은 지식인이 농민을 계몽시키는 전위적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과 농민의 집단적 결속과 현실극복의 힘을 획득하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그의 소설 전반에서 나타나는 지식인, 여성운동가, 소작농민, 지주계층이라는 전형성을 가진 인물들의 연관성을 보여주면서 그 이념적 실천과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고향>은 전형적 인물인 김희준과 안승학의 인물창조, 다양한 농민상의 제시, 농촌현실의 구체적 반영 등을 통해 식민지 농촌현실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이기영, 「고향」, 『한국근대장편소설대계 (상)』, 태학사, 1988.
이기영, 「고향」, 『한국근대장편소설대계 (하)』, 태학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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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李箕永의 <故鄕> 硏究」, 한양대학교(석),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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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낙일,「이기영의 <고향>연구」, 한림대학교 대학원(석),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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