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여성을 통해 본 고향 - 이기영 「고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 1
Ⅱ. 기존 연구사 검토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 1
Ⅲ. 계층별 생활의 모습
Ⅲ-ⅰ. 지배계층의 모습: 숙자ꌀꌀꌀꌀꌀꌀꌀꌀꌀ 2
Ⅲ-ⅱ. 소작인의 생활모습 ꌀꌀꌀꌀꌀꌀꌀꌀꌀ 2
a. 노동의 소외
b. 동물적 존재로의 전락
Ⅳ. 갑숙이와 옥희
Ⅳ-ⅰ. 갑숙
Ⅳ-ⅱ. 옥희
a. 소작인의 현실인식
b. 투쟁의 모습
Ⅴ. 결론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 8
Ⅵ. 참고문헌 ꌀꌀꌀꌀꌀꌀꌀꌀꌀꌀ9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기영은 1920-30년대 계급주의 문학운동을 주도한 대표적인 작가 중 한사람이다. 개화기에 태어나 성장한 그는 1920년대 지식청년층이 택하던 마르크시즘 이데올로기에 주력하여 프로작가로 등단하였다. 이후 프로문학 운동의 핵심인물로 활동하면서 사상운동을 문학으로 실천하는 데 힘썼으며, 특히 1930년대 중반에 발표된 그의 장편소설 <고향>은 한국 농촌 리얼리즘 소설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고향>은 지식인이 농민을 계몽시키는 전위적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과 농민의 집단적 결속과 현실극복의 힘을 획득하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그의 소설 전반에서 나타나는 지식인, 여성운동가, 소작농민, 지주계층이라는 전형성을 가진 인물들의 연관성을 보여주면서 그 이념적 실천과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고향>은 전형적 인물인 김희준과 안승학의 인물창조, 다양한 농민상의 제시, 농촌현실의 구체적 반영 등을 통해 식민지 농촌현실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하는데 성공한 작품이다.
- 참고문헌
-
이기영, 「고향」, 『한국근대장편소설대계 (상)』, 태학사, 1988.
이기영, 「고향」, 『한국근대장편소설대계 (하)』, 태학사, 1988.
김병구,「이기영의『故鄕』론」,『한국문학이론과 비평』,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0.
조진기,「李箕永의 「故鄕」硏究 」, 『한민족어문학』, 한민족어문학회, 1991.
이경호,「李箕永의 <故鄕> 硏究」, 한양대학교(석), 1990.
반채용,「이기영의 『고향』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석), 2000.
김윤식 ․ 김현, 『한국 문학사』, 민음사, 2003.
김윤식 ․ 정호웅, 『한국 소설사』, 문학동네, 2000.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198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2.
전병재 엮음,『사회학과 마르크스주의』, 한울, 1985.
한상진 엮음,『계급 이론과 계층 이론』, 문학과지성사, 1984.
안낙일,「이기영의 <고향>연구」, 한림대학교 대학원(석),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