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강경애 문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序論)

II. 강경애 연구를 위한 예비고찰
1. 강경애의 생애와 작품
2. 193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강경애의 현실관

Ⅲ. 강경애 문학의 주제의식
1. 작가의식의 형성과 창작기법
―「소금」,「마약」,「파금」,「채전」,「축구전」을 중심으로
2. 소설적 기법으로서의 운동가 모티브 도입
―「번뇌」,「원고료 이백원」,「모자(母子)」를 중심으로
3. 작품에 있어서 이념수용과 형상화 방법해석
-『인간문제』와 「소금」, 「지하촌」을 중심으로

Ⅳ. 결론(結論)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문단의 바깥인 북간도에서 일생을 보냈고 프로문학적인 성향을 지녔던 탓인지 소설가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제』는 식민지 시대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강경애(姜敬愛)만큼 1930년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간도를 배경으로 한 우리 민족의 삶의 현장을 여실히 보여 준 작가는 그리 흔하지 않다.
20년대 후반에서 30년대 전반에 이르는 우리 문학이 대개 그랬듯이 여성 문학도 프로문학의 열풍에 동조하게 된다. 따라서 이때 여성작가들은 식민지 현실을 소설화하면서도 여성의 현실에도 계속적인 관심을 보여 식민지 현실과 여성의 현실의식을 함께 구현하는 이중구조를 보이게 된다. 강경애는 KARF조직에 직접적인 인연을 맺지 않았을 뿐 아니라 동반자적 자리에도 끼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날카로운 시선으로 식민지의 갈등과 모순을 제국주의와 민족해방․유산계급과 농민, 노동자의 대립문제로 파고든 역사의식을 지닌 특이한 작가이다.
그리고 김윤식씨가 그의 ‘강경애론(姜敬愛論)’에서 ‘강경애는 작가다’ 김윤식, 「강경애론」,『속 한국근대작가논고』일지사, 1981
라고 지적할 만큼 ‘여류’작가가 아닌 ‘작가’ 강경애로서 자기의 세계를 가지고 활동했던 작가도 드물다. 그런데도 그의 작품이 한국문학사에서 별로 논해지지 않고 또 일반 독자들에게도 많이 읽혀지지 않은 까닭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의 생애가 너무 알려지지 않았고, 작품활동을 주로 간도지방에서 했으며 서울의 문단과 거의 교류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강경애는 1931년 「파금」으로 데뷔한 뒤 간도로 건너가 10 여년간 거주하면서 우리 나라와 간도를 배경으로 한 『인간문제』, 「소금」 등 30년대 리얼리즘 문학의 성취로 평가되는 소설들을 썼다.
참고문헌
․ 권태명, 한국소설문학대계 17. 동아출판사, 1995
서정자, 한국여성소설전, 갑인출판사, 1991
임선애, 강경애론, 석사학위 논문, 영남대, 1984
박충록, 조선문학간사, 한국민중문학사, 1988
장혁주, 작가끼리 주고받는 글―강경애 여사께, 신동아, 1935. 7
이 청, 여류작품총관, 신가정, 1935.12
백 철, 여류인물평전, ‘강경애론’ 여성, 1938. 5
조남현, 강경애연구, 예술원 예술논문집 제25집 1986.
이규희, 강경애론, 석사학위논문, 이화여대, 1974
임종국, 한국문학의 사회사, ‘강경애의 장’, 정음사, 1977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 ‘극지와 고난의 문학’, 홍성사, 1979
김윤식, 속 한국근대작가논고, ‘강경애론’, 일지사, 1981
이강언, 한국근대소설 논고, ‘강경애소설의 정신과 기법’, 형설출판사, 1983
이상경, 강경애 연구, 서울대학원 현대문학연구회, 1984
김동인, 여류작가중의 백미―강경애씨의 ‘원고료 이백원’, 매일신보, 1935. 2. 19
천이두, 문학과 시대, ‘절망과 거부의 몸짓―강경애’, 문학과 지성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문학] 노천명과 신여성의 이해
  • 문학”을 문학의 범주에서 따로 분리하여햐 하는가 라는 문제에 대헛 많은 논자들의 지적이 있어왔다. 이는 두시각으로 나뉘어진다. 김윤식은 「여성과 문학」, 『아세아여성연구 7집』,(숙대 아세아여성연구소 편, 1968), p. 124.에서 우리나라의 경우는 작품 속에서 여성적인 문제가 항상 남성적인 문제에 반사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여류’라는 말을 특별히 남성과 구별해서 쓴다고 하였다. 또한 김지용도 「여성문학의 질량」, 『국어국문학13호』, (

  • [현대문학입문] 작가 손창섭의 작품세계-`생활적` 중심으로
  •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미영 1992 p71손창섭은 50년대 사회의 문제점들을 병적인 인물들을 제시하는 간접화방식에 기대어 보여주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인간형들은 초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변해가는 양상을 때는데 초기에는 부정적, 혹은 현실적 가치지향의 인물로 풍자성을 띤 희화화의 대상으로서의 인물인데 반해 195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자기 안에 안주하기 보다는 타인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어

  • [인문학] 어두운 시대의 상황과 소설
  • 강경애, 『강경애 전집』, 소명, 1999, p.p.554~558.만주 땅이 일제에 의해 강점된 후 험악해진 만주의 현실에서 혁명가 가족이 겪는 불행을 리얼하게 그린 작품이라 하겠다. 장춘식, 「간도체험과 강경애의 소설」,중앙민족대학교 소수민족문학연구소, 2003.검열을 피해 생략할 부분은 최대한 생략하면서도 일본에 맞서 싸워야 한다는 신념을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原稿料二百圓), 《신가정》1935년 2월호 친한 동생 K에게 편지를 쓰는 형

  • [교양] 맞춤법 보기
  • 연구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언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한 마디로 대답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많은 학자들이 서로 다른 정의를 내렸다는 것이 바로 그 어려움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란 바로 이것이다. 하고 성급하게 단정하기보다는, 우리가 배운 국어나 영어의 이모저모를 살핌으로써 언어의 모습을 짐작해 보는 것이 좋겠다.국어나 영어를 살펴보면, 언어는 첫째, 소리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조금만 더 생

  • 오세영의 생애와 작품
  • 문학상(1986), 정지용문학상(1992), 편운문학상(평론부문, 1992), 공초문학상(1999), 만해문학상(2000) 등을 수상했다.저서에 시집 《반란하는 빛》 《가장 어두운 날 저녁에》 《모순의 흙》(1985) 《무명연시》 《불타는 물》(1988) 《사랑의 저쪽》(1990) 《신의 하늘에도 어둠은 있다》(1991) 《꽃은 별을 우러르며 산다》(1992) 《어리석은 헤겔》(1994) 《벼랑의 꿈》(1999) 《적멸의 불빛》(2001) 등이 있다. 이 밖에 평론집 《한국낭만주의 시 연구》(1981) 《20세기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