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0장 아동 · 청소년 미술치료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 미술치료: 미술매체와 기법을 사용하여 인간의 정신적, 심리적, 정신신체적 병을 약화하거나 치료하는 목적지향적 임상활동.
- 19세기 후반: 미술의 치료적 관점이 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20세기: 프로이트의 심층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서구 정신과 의사들은 정신병 환자들의 미술표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음.(cf. 프린츠호온) 그 이후 미술가, 의사, 정신분석가, 심리학자, 미술교육자들이 미술의 치료적 관점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였음.
미술 치료에 관한 역사적 고찰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1) 대상
# 미술치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을 크게 ‘치료적 차원의 대상’과 ‘예방적 차원의 대상’으로 나눌 수 있다.
- 치료적 차원의 대상: 병이나 장애로 인하여 의료적 진단을 받았거나 일상의 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하기 어려운 대상이다. (ex. 소아정신분열과 정신증적 장애, 분리불안장애 ..)
- 예방적 차원의 대상: 가정, 학교나 또래관계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불안, 무력감, 우울한 기분 등을 느끼는 아동 및 청소년들이 포함됨. 이 때의 미술치료는 앞서 말한 부정적 감정들이 병이나 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2) 치료 형태
- 미술 치료 형태는 상담자 한명이 몇 명의 내담자를 상대하느냐에 따라 ‘개인’, ‘소집단’, ‘집단 미술 치료’로 분류되어 진다.
- 또한 여기서의 집단은 전체 회기 동안 다른 참여자들의 참여를 허용하느냐 여부에 따라 다시 ‘폐쇄집단’과 ‘개방집단’으로 나뉨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3) 목적 및 효과
- 장애나 병의 문제를 수용하고 극복
- 자신감과 자존감 획득
- 심리적 융통성과 사회성 획득
- 자아통제력과 자아통합을 도움
- 갈등문제에 대한 현실적 해결점 모색
- 자발성과 정체성을 함양
- 창의력과 잠재된 건강성을 회복하거나 재발견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4) 세팅과 매체
a) 장소
- 심리적 보호를 받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곳
- 개인치료와 집단치료 형태에 따라 공간의 크기도 적절히 선택되어야
- 넓은 작업대와 세면시설, 자연광선과 통풍, 근처에 화장실이 있는 곳
- 미술재료와 작품 비치 공간이 고려, 안전장치와 소화기 등이 비치
- 지체장애나 휠체어 사용자를 위해, 층수, 바닥과 문 등이 고려되어야
- 가능한 다른 자극을 줄 수 있는 물건들을 정리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4) 세팅과 매체
b) 회기구성 및 시간
- 미술치료의 회기 구성: 회기는 장기와 단기로 나누어지는데 정확한 기간은 정해지지 않는다. 전체 회기는 치료사가 개인 및 집단원의 상황에 맞추어 결정함.
- 한 회기의 시간: 일반적으로 1시간 정도이나, 아동의 연령과 장애 및 증세에 따라 40~60분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 집단회기는 90분 내외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4) 세팅과 매체
c) 매체
- 미술표현 매체는 ‘평면’과 ‘입체’로 나뉘어질 수 있음.
- 미술치료사는 매체가 지닌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상과 치료과정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랜드가르텐: “매체는 내담자의 정서상태를 상승시키거나 가라앉게 하며, 표현의 자유에 영향을 끼치고 방어기제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미술 치료사는 적용하는 매체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매체들
: 물감, 포스터컬러, 크레용, 파스텔, 아크릴, 사인펜, 색연필, 점토, 고무 색점토, 스티로폼 등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5) 미술치료 단계
a) 초기 단계: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격려와 긍정적 피드백을 통한 자기 신뢰와 타인 신뢰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계
b) 중기 단계: 내담자가 치료사 및 집단원 간의 신뢰를 형성하며, 능동적이고 자율적이며 다양한 실험적 활동이 이루어짐
c) 후기 및 종결 단계: 치료사와 내담자가 세운 목표들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치료사는 내담자에게 종료시기를 사전에 알려주어 내담자가 헤어짐과 현실적응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
(6) 미술치료 기록과 평가
- 미술치료 기록은 내담자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다음 단계를 위한 계획 진행 및 수정과 보완을 가능하게 함.
- 치료 상황에 대한 기록은 객관적이고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 관찰기록을 위한 방법: 녹음기를 이용한 회기 녹취, 회기 후의 기록, 미술치료 기록지의 작성 등)
- 미술치료 기록에는 내담자의 기본사항, 활동내용과 치료사 의견이 기재됨.
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프로그램,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 문제적 행동을 보이는 빈곤 가정 아동들에 대한 다차원 접근을 통한 문제 행동 경감 프로그램
  • 아동들에 대한 다차원 접근을 통한 문제 행동 경감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이거나 참여 의사를 표명한 00구 지역 8세~13세 아동 20명주변 참여자▪ 00구 교육 지원청▪ □□ 미술치료 센터▪ △△ 사회성, 스피칭 센터(2) 참여자 선정 기준※ 공통사항 : 00지역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 중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 문제적 행동을 보이는 빈곤 가정 아동들에 대한 다차원 접근을 통한 문제 행동 경감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이거나 참여 의사를 표명한

  • 사회복지프로그램, 지적장애 청소년의 대인관계 개선과 인지력 발달을 돕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 청소년 또한 낮은 인지기능과 융통적사고의 부족으로 인해 활동의 목적과는 다르게 게임에만 집중할 가능성이 있다.더불어 지적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대인문제해결능력과 관련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어려우나, 미술치료에서의 미술활동은 지적장애청소년의 대인문제해결능력에 도움이 되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미술치료에서의 미술활동은 경험의 내용을 조금씩 성취하고 연습, 반복하는 것이 가능하다(정현희, 2007). 또한 미술작품은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외국인 노동자 자녀와 한국인 자녀의 문화교류 활동을 통한 통합 프로그램
  • 아동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중 다양한 문화교류활동에 관심 있어 하는 대학생 누구나! (단, 외국인아동 출신지역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 우선 선발) 문 의 : 안산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최 덕 순TEL : 02-824-6011후원모집우리는 하나당신이 보는 세상아이들이 보는 세상 그 세상의 만남에 당신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하나!” 는 외국인노동자 자녀와 한국인 자녀의 문화적 교류활동을 통한 통합 프로그램입니다. ★ “우리는 하나”

  • [사회복지] 저소득 부자가정을 위한 관계 기능강화 사업 위풍당당 부자시대 프로그램
  • 아동, 부모를 위한 한부모가정과 이혼이해 교육』, 서울: 양서원, 2004.3. 이선화, 「집단미술치료가 부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4. 이애재, 「부자가정 자녀의 가족보호실태 및 사회복지적 개입에 관한 연구」, 『복지행정논총』11, 한국복지행정학회, 2001.5. 한희정 외 1명, 「부자가정아동의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미술치료연구』14, 한국미술치료학회, 2007.6. 황은숙,

  • 다문화 가정 아동의 정체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 아동이 프로그램에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간략한 규칙을 만들어 아동이 프로그램에 책임감을 갖도록 한다.- 아동들의 행동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소외당하는 아동은 없는 지 살펴본 다.날 짜07.11.금 / 14:00~15:00회 기2회기활동명미술로 나를 표현해요목 표미술을 통해 자기인식에 대해 알아본다.기대효과- 미술치료를 통해, 아이들이 본인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사가 아이들을 세심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