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심리진단, 치료, 교육의 실제 -발달장애 아동센터 참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 관찰의 실제
1) 심리 진단
2) 심리 치료
3) 조기 교실-1
4) 조기 교실-2
2. 수업 활동
3. 평가 및 제언
1) 심리진단
2) 심리치료
4. 종합 및 결론
- 본문내용
-
요즘 생물학적인 요인 뿐 아니라 기질적, 환경적 요인으로 행동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 늘고 있다. 공격성, 긴장, 불안, 좌절 등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거나 표출하지 못하면 문제행동을 야기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행동들을 수정하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사회 적응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필요성 때문에 아동의 심리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심리치료는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장애를 가진 아동, 심리적, 정서적 불안을 가진 아동, 언어적 장애의 원인이 심리적인 것으로 판단된 아동,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일 경우 심리치료의 여러 기법 중 놀이치료, 미술치료, 행동치료 등을 실시한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고유한 속성이나 특성을 지니고 있어 드러나는 행동양식이 다양하다. 이렇게 각기 다른 행동양식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 심리적인 특성을 알기 위한 것이 심리검사이다. 특히 장애아동이나 청소년, 성인들의 심리검사는 현재의 인지, 정서, 행동 등 여러 가지 발달상태를 평가하여 장애에 대한 진단, 교육과 치료 등의 재활방향을 설정한다. 심리검사는 호소하는 문제를 명료화, 세분화, 구체화시키고 인지적 기능을 측정, 심리적인 장점 및 잠재력을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현재 문제에 따른 적절한 치료유형과 전략을 제시하고 치료관계로 유도하는 것 또한 심리진단의 목적이다. 심리진단에는 발달검사, 시지각 검사, 성격 및 정서검사, 지능검사외 아동기자폐증평정 척도(CARS)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