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아동의 정체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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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기관현황
1.신청기관
1)설립목적 및 주요연혁
2)조직 및 직원체계
3)주요사업내용
4)신청사업과 유사/동일 사업 수행 경험(최근 5년간)
5)이사회/운영위원회 명단
6)해당기관 약도


∥.사업계획
1.사업명
2.사업의 필요성
1)대상자 특성
2)지역 환경의 특성
3)경험적 근거
4)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

4.사업의 기대효과
1) 개인적 차원
2) 기관 차원
3) 지역사회 차원

5.사업 목적 및 목표

6.사업내용
1)세부사업내용
2)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담당 인력구성
4)사업 진행 일정

7.예산계획

8.참고문헌
Ⅰ. 기관현황 가산종합사회복지관, 금천외국인근로자센터(http://www.gasan.or.kr, http://www.gmwc.or.kr/) - 2008.06.23일 다운

본문내용
Ⅰ. 기관현황 가산종합사회복지관, 금천외국인근로자센터(http://www.gasan.or.kr, http://www.gmwc.or.kr/) - 2008.06.23일 다운


1. 신청기관: 가산종합사회복지관

1) 설립목적 및 주요연혁
구로공단으로 알려진 서울외곽의 낙후성과 저소득층이 밀집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주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함으로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을 통한 복지사회를 건설하는데 이바지하고자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1999
12월
사회복지법인 하상복지회 수탁운영체로 결정

2000
3월
3월
3월
6월
10월
지역주민 욕구조사 실시
가산종합사회복지관 및 재가복지봉사센터 개관
복지관 개관준비「TOURING 프로그램」 실시
장애아동 방과후교실 개소
무료급식소 개소

2001
1월
3월
「좋은이웃 100인 운동」진행
쪽방거주아동들을 위한 '큰꿈교실' 개소

2002
3월

3월
10월
12월
자활자립사업
(공동작업장, 보육도우미파견사업) 실시
장애아동부모아카데미 "함께한걸음" 실시
동화사랑 어른모임 "어린이도서방" 개소
암웨이지원사업 「한부모 결식아동지원사업」
운영

2003
1월
3월
3월
4월
우리동포지원사업(조선족) 실시
푸른꿈방과후교실 확대운영
「가산해오름 장애청소년 주간보호센터」개소
사회복지공동모금회지원「우리동포지원사업실」개소

2004
5월

11월

삼성복지재단지원「민들레어린이도서관」
확대운영
지역주민 욕구조사 실시

2005
3월
3월

3월
5월
「아동발달지원센터」 개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둥근박 세상만들기」운영
암웨이지원사업 「결식아동지원사업」 운영
개관 5주년행사「제 1회 가족등반대회」

2006
4월

7월
9월
12월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지원
「흡연청소년멘토사업」운영
독거노인 도시락지원서비스 운영
외국인 한국어교실 개강
2006 해오름의 밤

2007
1월

4월
4월
5월
6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
금천지역사회네트워크센터」운영
서울시 지원 노인돌보미‘바우처’사업 운영
국립국어원 한국어지원사업 한국어교실
금천외국인근로자센터 개소
가산종합사회복지관 독산분관 개관



2) 조직 및 직원체계

구분

관장
부장
과장
사회
복지사
서무
경리
치료사
안전
관리인

32
1
2
-
17
2
7
1
상근자 수
32
1
2
-
17
2
7
1


3) 주요사업 내용(금천외국인근로자센터의 주요사업내용)
구분
사업내용
비고
교육지원사업
외국인 한국어․컴퓨터교실

저소득층 아동 주말 학교 프로그램

복지증진사업
상담,서비스연계,다문화 도서관,인식개선사업

문화지원사업
여가프로그램,한국문화탐방,외국인의 밤

다문화 가족 사업
다문화가족 요리교실, 결혼이주여성 문화창업 지원프로그램







4) 신청 사업과 유사/동일 사업 수행경험(최근 5년간)
연도
수행기간
(월-월)
사업명
지원금액
지원주체
(정부/민간/
자체사업)
평가결과
2008
1
서울시 고용창업담당관 금천외국인근로자센터 사업비 지원
비공개
정부

2007
3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봄소풍 - 남산한옥마을
비공개
자체


5
금천외국인근로자센터 개소 - 서울특별시지원 지정
비공개
정부


5
국립국어원‘국제결혼 이주여성 등을 위한 한국어교육’사업비 지원
비공개
정부


6
외국인과 함께하는 자연나들이 - 안면도 일대
비공개
자체


9
젠콤과 함께하는 다문화가족나들이 - 한국민속촌
비공개
기업


9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사랑의 문화 나눔 - 뮤지컬 대장금 관람
비공개
자체


10
으뜸안경과 함께하는 외국인을 위한 사랑의 안경 나눔
비공개
기업


11
외국인인식개선캠페인‘외국인 100만 시대 우리가 함께할 이웃입니다’실시
비공개
자체


12
외국인의 밤
비공개
자체

2006
5
LG전자 지원 ‘외국인 근로자와 함께하는 햇살나들이’
비공개
기업


7
다문화 가족사업 실시
비공개
자체


8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실 개강
비공개
자체


9
외국인 한국어 교실 개강
비공개
자체


9
다문화가족 요리교실 시행
비공개
자체

2005
-
-
비공개
-

2004
-
-
비공개
-

2003
11
외국인 인식 개선 캠페인
비공개
자체


참고문헌
-김태성. “해마다 늘어나는 혼혈 인구”. 중앙일보 4th April. 2006
-그림 "금천구 국적별 체류외국인 분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140756
서울신문 2007-07-11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인구통계표 :http://www.geumcheon.go.kr/

-권순희,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실태와 교육 방안」, 2007

-다문화 가정 아동의 소외 원인 조사표: 설동훈, 권순희 ,「다문화교육 정책연구 운영 보고회 특강」, 2005

-김유숙, 박승호 외 공저, 자기실현의 심리, 2005: Oshse, plug의 자아정체감 척도

- 아동용 자아존중감 척도: 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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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세하게 잘 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miracle0***
    (2009.04.10 18:09:06)
회원 추천자료
  • 영미사회와 문화의 이해
  • 유아자신은 물론 타인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기간이므로 다문화 교육을 통하여 유아에게 세계의식을 길러주기 위한 생활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특히 유아기때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충분히 인식이 되었을 것이다. 교육자의 입장에서는 올바른 다문화 교육에 있어 더 많이 문학자료를 통화여 필수 지식을 먼저 습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기초자료 많이 필요함을 느낀다.

  • 다문화 가정의 지역사회 참여 및 정체성 찾기 프로그램
  • 아동문제, 빈곤문제, 교육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됨에 따라 이들을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포섭하고,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차별적 의미가 담긴 국제결혼ㆍ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새로운 개념의 다문화가정으로 부르게 되었다. “다문화가정”, , pmg 지식연구소포천시 선단동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중에 프로그램에 참여의사를 밝힌 가정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2) 정체성

  • 다문화가족의 문제와 지원정책과 서비스 및 개선방향
  •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4. 다문화가족 지원정책5. 다문화가족 사회복지 서비스Ⅲ. 결 론 1. 다문화가족지원정책과 서비스의 개선방향 Ⅳ. 부 록 1. 외국의 다문화 정책2. 한국의 다문화가정 정책 내용 및 서비스3. 사례 Ⅴ. 참고 문헌 Ⅰ. 서 론1. 연구 배경과 연구 내용현대 사회는 세계화에 의해 물류, 정보, 자본의 이동 속도에 따라 인력의 이동 또한 무시할 수 없는 현상이 되었다. 이러한 인력의 이동은 각 나라마다 문화 정체성 유지와 더불어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가정을 이루는 추세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경우 그 자녀들은 사회 속에서 여러 혼란을 겪을 수도 있고 때로는 문화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문화적응의 어려움, 정체성의 혼란,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학업성취 및 학교 부적응 등이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다문화가족에 대한 정책 서비스가 다양화되었지만, 정책서비스에 대한 체감도는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결국 다문화가족을 위한 지원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에서

  • 다문화 교육 레포트
  • 다문화적 경험이 결여된 교육과정은 아동을 “잘못 가르치는” 것일 수도 있다. • 널리 퍼져있다: 전체 교육과정에 스며들어 있다. 주제선정위원회(Subject standard Movement)도 이러한 특징들을 인정한다. 모든 교육과정이 다문화적 시각을 짜 넣어야 적합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사회적 정의를 위한 교육이다: 사회적 공정성과 공평함의 발달을 증진. 학급에서의 다문화적 시각을 기르는 경험은 아동이 사회적 상황을 조사하고 불공정한 사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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