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와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비판적 사고와 읽기
- 차 례 -
1. 들어가는 말
2. ‘비판적’ 읽기
3. 묻기(questioning): 비판적 읽기의 시작
4. 비판적 읽기와 9요소/9기준
5. 기법 중심적 읽기
6. 수사 읽기
7. 맺는 말
1. 들어가는 말
읽기란 쓰기에 대한 평가이며, ‘비판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글에 대해 체계적인 평가를 가지고서 반응하는 지적 활동이다. 비판적 사고의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독서에 대한 논의의 궁극적 대상은 어떻게 하면 글에 새겨 있는 사고를 잘 이해하고 평가하는지가 된다. 즉, 비판적 읽기에 대한 연구란 작가의 사고를 읽는 독자의 사고에 대한 연구인 것이다.
리차드 폴은 비판적 사고를, 우리가 사고를 할 때 사고를 더 잘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의 사고를 반성하는 것, 즉 사고에 대한 사고(thinking about thinking)로 정의한 바 있다. 작가의 사고, 그리고 작가의 사고를 읽는 독자의 사고를 그 대상으로 하는 비판적 읽기의 연구는 바로 이점에서 비판적 사고 연구 영역의 한 부분이 된다.
2. ‘비판적’ 읽기
읽기는 단지 문자를 해독하는 것이 아니라 글에 새겨 있는 작가의 사고에 접근해서 이를 평가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은 고도의 구성적인 활동이다.
우리는 글을 읽을 때 작가의 입장에 서서 사고할 뿐 아니라 글에 나타난 작가의 사고에 대한 자신의 이해와 평가가 과연 정확하고 올바른 것인지도 함께 점검한다. 이 때 독자는 무엇보다도 먼저 잘못 읽어서는 안 되는데, 가장 기초적인 목적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것이 끊임없는 자기 반성적 사고이다.
읽기가 사고에 대한 사고, 즉 메타-사고의 과정이라고 한다면, 그 대상은 작가의 사고, 그리고 독자인 나 자신의 사고를 포함한다. 독자는 글을 읽는 가운데 다음과 같은 종류의 사고를 오가고 있는 것이다.
■ 작가의 입장에 선 사고
■ 그로부터 촉발된 나 자신의 사고에 대한 반성적 사고
■ 나 자신의 새로운 사고
이렇듯 읽기란 다른 사람의 사고는 물론 자신의 사고에 대한 반성적 검토 그리고 새로운 지적 관심을 낳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