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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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비판적 사고의 정의
(2)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발매 도서 중 비판적 사고라는 제목을 가진 경우는 약 2800건이 넘는다. 그 중에는 베스트셀러도 있으며, 정말 특이한 분야와 관련된 서적도 존재한다. 비판적 사고라는 것이 하나의 생각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적용범위를 가지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가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이러한 비판적 사고의 의미에 대해 검토하고, 그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비판적 사고의 정의
비판적 사고는 그 의미가 지나치게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돠어 하나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오히려 부자연스럽다고 생각될 수 있다. 누군가는 ‘어떤 신념이나 가정된 지식의 형식으 그것의 근거와 그것이 도달하려는 결론을 조명하여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조심스럽게 고려해보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또 다른 경우 ‘해석, 분석, 평가 및 추론을 산출하려는 의도적이고 자기 규제적인 판단이며, 동시에 그 판단에 대한 근거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또한 증거, 개념, 방법론, 기준, 맥락의 측면들을 제대로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산출하려는 의도적인 판단’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정의는 다르지만, 한 마디로 그것이 올바른가, 타당한가를 의심하는 사고 또는 그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소희, 「비판적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2017.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국내 발매 도서 중 비판적 사고라는 제목을 가진 경우는 약 2800건이 넘는다. 그 중에는 베스트셀러도 있으며, 정말 특이한 분야와 관련된 서적도 존재한다. 비판적 사고라는 것이 하나의 생각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적용범위를 가지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가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이러한 비판적 사고의 의미에 대해 검토하고, 그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비판적 사고의 정의
비판적 사고는 그 의미가 지나치게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돠어 하나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오히려 부자연스럽다고 생각될 수 있다. 누군가는 ‘어떤 신념이나 가정된 지식의 형식으 그것의 근거와 그것이 도달하려는 결론을 조명하여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조심스럽게 고려해보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또 다른 경우 ‘해석, 분석, 평가 및 추론을 산출하려는 의도적이고 자기 규제적인 판단이며, 동시에 그 판단에 대한 근거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또한 증거, 개념, 방법론, 기준, 맥락의 측면들을 제대로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산출하려는 의도적인 판단’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정의는 다르지만, 한 마디로 그것이 올바른가, 타당한가를 의심하는 사고 또는 그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소희, 「비판적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2017.
(2)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
그렇다면 이러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자율적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류는 교육을 통해 사회화와 문명화를 이루어왔다. 배우는 것을 스스로의 지식으로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와 기술을 발명해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는 개인의 판단력과 사고력을 배양시킬 필요가 있고, 비판적 사고는 필수적인 능력으로 볼 수 있다. 한국어를 예시로 생각하여보자.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은 언어의 모방에서 시작하고, 이후 지식을 쌓은 뒤 스스로 한국어를 활용하는 단계가 필수적이다. 이런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는 언어의 완전성이나 타당성 등을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비판적 사고는 대부분의 지식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지식의 취사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현대 시대는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방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과거 글을 모르는 사람이 많았던 시대와 달리, 필요한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대한 정보로 인하여 잘못된 지식 역시 쉽게 찾을 수 있다. 실제로 뉴스만 보더라도 잘못된 내용이 확인 없이 송출되기도 하고, 오래되어 잘못된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비판적 사고는 이러한 지식들을 한번 더 의심하고, 확인하며 근거와 사실성을 검토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즉, 올바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골라내는 필터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3. 결론
비판적 사고는 개인의 사고능력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특히나 지식의 양이 방대한 현대에서는 필수적인 능력으로 판단할 수 있다. 만약 비판적 사고가 부족하다면, 아무리 많은 양의 지식이 있더라도 이를 활용할 수 없다. 지식의 무비판적 수용을 통해서는 아무런 결과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정소희, 「비판적 사고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안 연구」, 서강대학교, 2017.
김선배, 「비판적 읽기의 특성과 교수 학습 전략 탐색」, 춘천교육대학교, 1996.
김광수, 「비판적 사고론」, 철학과현실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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