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학습] 제9장 자기학습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2. 비판적인 읽기
3. 비판적 사고의 기능
4. 비판적 사고력이 높고, 낮은 집단의 비교
5. 비판적 사고력을 높이는 훈련
6. 비판적 사고력의 육성
- 본문내용
-
제9장 자기학습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 “어떤 지식을 배울것인가?”의 문제는 “어떻게 배울까?” 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혹은 더 중요한 문제.
- 일반적인 학교교육에서는 배워야 할 내용이 미리 결정되어짐. 이에 대해서 학교교육은 읽기, 쓰기, 셈하기등의 기본적인 기능의 훈련에 한하여야 하고 특정한 지식은 가르쳐서 는 안된다는 주장, 학습자의 선택에 의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도 있음.
가. 자기학습 기능
1) 자기 학습 기능이란? 타인에 의해서 정해진 내용을 비판 없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비판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2) 자기학습 기능은 어떻게 해야 가능한가?
첫째, 인생관 가치관이란 고차적인 스키머가 있고 그것이 배워야할 지식영역에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둘째, 스키머에 동화해야 할 정보의 선택에 있어서 그「참다움」,「확실한 듯함」의 판단이 작용한다는 형태로 학습자측의 선택이 가능하게 될 경우.
나.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이란? 지금 가지고 있는 정보, 주어져 있는 정보를 사용해서 가능한 한 확실한 추론을 이끌어내고, 주어진 정보의 확실한 정도를 판단할 수 있고 그 판단을 이용해서 스키머의 동화, 조절을 하는 능력.
2) 비판적 사고력이 높으면 타인에게 통제되어 극단적으로 치우친 스키머를 만들어 낼 수 가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