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5 / 2024.03.25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방과후학교 프로그램분석 과학실험체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1개 수집후 다음사항 정리한다00
- 2024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석)
- 청소년교육과 1 학교교육과청소년 -과제명-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석(30점)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 프로그램 표 전체를
-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 그램을 제시하시오00
-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학교교육과청소년 |
---|---|---|---|---|---|
공통 | <과제명>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석(30점)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 프로그램 표 전체를 제시할 수 있으나, 반드시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약이 포함되어야 함. * 주의: 프로그램 구성이란 학교에서 개설하여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전체 구성을 의미함. (나)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설명한다. * 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이유를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한다. 2.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한다. (가) 프로그램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한다. (나) 선택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룬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차시별 내용(5회 이상)을 요약 제시한다. |
- 하고 싶은 말
-
2024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정리해서 나타냈습니다.
2)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완벽하게 제시했습니다.
3)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이유를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서 기술했습니다.
4)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프로그램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했습니다.
5) 선택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룬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대상과 차시별 내용을 요약 제시했습니다.
6) 글자크기 11, 글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7) 2024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가.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 두 학교의 진취적 접근
나. 프로그램 구성 요약
(1) 초등: 남산초등학교
(2) 중등: 단성중학교
다. 프로그램의 비교: 유사점이나 차이점 3가지
(1) 유사점 : 다양한 재능 발휘를 위한 학교 방과 후 활동
(2) 유사점 :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3) 차이점 : 실용적 기술과 학습 보조 프로그램, 학생들의 발전을 위한 두 가지 접근 방식
2.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가. 구성 상 강점과 이유
(1) 실용적인 프로그램(실용성)
(2) 학생 중심의 맞춤형 시간표 제공(유연성)
(3) 모두를 아우르는 교육의 장(포괄성)
나. 기존 프로그램 자료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가.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 두 학교의 진취적 접근
남산초등학교와 단성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서를 분석해 보면, 현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엿볼 수 있다. 이 두 학교의 프로그램은 단순히 학업 성적 향상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남산초등학교는 언어와 학습 보조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학습과 놀이의 조화를 꾀한다. 원어민 영어, 창의수학 등은 학생들이 기본 학력을 탄탄히 다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며, 동시에 글로벌 시대의 국제적 감각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학생들이 학교 밖 세계와 소통할 준비를 하는 것이며, 다양한 문화와 언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단성중학교의 프로그램은 특히 레크리에이션과 전문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취미와 직업 기술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중등교육의 중요한 전환점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장래 희망과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컴퓨터 자격증 수업이나 떡케이크 만들기 같은 활동은 실생활과 직업 세계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두 학교 모두에서 눈여겨볼 점은 전문 강사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제공하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이 전문가로부터 직접 배우며 진정한 지식을 습득하는 경험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전문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볼 때, 남산초등학교와 단성중학교는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향해 나아가는 모범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이들 학교는 단순한 지식 전달자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장려하는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자신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나. 프로그램 구성 요약
(1) 초등: 남산초등학교
남산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은 학기와 방학 기간을 포함한 연중
- 참고문헌
-
한국교육개발원 (2023).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연구: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영희 (2022).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의 질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현정 (202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 A 중학교 사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
-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