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9 / 2018.09.0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정부론 |
---|---|---|---|---|---|
A형 |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부혁신이란
2.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 비교
1) 박정희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전두환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노태우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김영삼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김대중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6) 노무현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7) 이명박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8) 박근혜 정부 혁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
1) 권력기관 개혁
2) 소득주도성장
3) 국민이 주인인 정부
4.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
1) 국민을 위한 정부
2) 사회적 가치 중심
3)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할 일을 하는 정부
4) 낡은 관행을 혁신하여 신뢰받는 정부
5)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정부
6) 정부 협업촉진 시스템 개편
5. 현 정부의 정부혁신의 필요성
1) 국민 만족도와 삶의 질 제고
2) 국가 경쟁력 강화
3)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정부혁신 추구
6. 현 정부의 정부혁신을 위한 과제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대부분의 국가들은 정부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현재 ‘신국정관리 모형’으로 불리면서 정부혁신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과거 국민의 정부가 시장지향적인 신공공관리모형(NPM)에 비교적 충실한 정부개혁을 추진하며 공공부문의 구조조정을 단행 하였다면, 참여정부 혁신은 신공공관리모형을 선택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즉 참여정부 혁신은 일정하게 신공공관리모형에 의존하며 능률성과 생산성을 추구하지만 동시에 자유방임주의적이고 시장근본주의적 사고를 경계하며 민주성과 형평성 등, 경제성 이외의 가치들을 추구하고 그를 실현하기 위한 법적/제도적/조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종수(2006). 정부혁신과 인사행정. 다산출판사.
공보처(1997). 문민정부 5년 개혁의 성과. 공보처.
차의환(2007). 정부혁신의 전략과 변화관리: 혁신해야 살아남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박천오(2011). 한국 정부 조직개편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조직학회보.
강정석(2005). 정부혁신의 이해: 참여정부의 혁신전략과 실천논리. KIPA연구보고서.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