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3 / 2018.09.03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2018))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 //학교교육과청소년2018//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운영계획서 각 1개씩 수집한다 직접운영할 프로그램개요프로그램명 대상운영 차시내용 요약 제시하시오0k
- 학교교육과청소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 [방통대 2019-2]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하고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학교교육과청소년 |
---|---|---|---|---|---|
공통 | ■ 공통문항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나)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다)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라)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프로그램명, 대상, 운영 차시, 내용 요약 등)를 제시하시오. (30점) ■ 과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내용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문항에 표시된 (가)~(라)의 내용 ■ 작성 시 주의사항 - 과제물의 내용은 1개 파일로 제출. - (가)와 (나)는 초등학교 1개, 중학교 1개를 모두 작성함. - (가)에서 운영계획서는 반드시 요약하되, 구체적 프로그램 안을 그대로 제시할 필요는 없음. - (다)와 (라)는 초등, 중등 관계없이 1개만 작성함. - (다)와 (라)에서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자신의 삶에서 배웠거나 경험을 통해 기능을 확보한 것을 중심으로 작성 (단, 단순 교과관련 지도(영어, 수학)나 스포츠 종목, 바둑과 장기, 체스 등은 피하길 바람) -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직접 만들 필요가 없으며, 인터넷 검색 등으로 찾은 후, 1페이지 정도로 구성함. - 수집한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전체 내용을 과제물 파일 안에 첨부하지 않음. |
- 하고 싶은 말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
- 목차
-
1. 서론
2. 방과후학교의 개념
3. 방과후학교의 정책 추진 배경 및 변천과정
4. 방과후학교의 목적
5.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6.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향 및 추진 체계
7.서울봉래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8학년도)
8. 율전중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8학년도)
9.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10.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 1개 제시
11. 결론
12.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사회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 결손가족 등 가족의 형태가 변화되고 그 속에서 사회의 양극화가 점차 심해져서 교육수요자인 학생들 간의 격차도 심해지고 있다. 학생들 간의 교육격차는 또 다시 사회의 양극화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되고 이는 곧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갈등요소로 작용한다.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갈등요소인 학생들 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교과과정 이외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방과후 교육활동체제는 1996년 특기·적성교육으로 시작되었으나 프로그램의 연속성이 없고,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을 보장해주지 못했으며, 우수한 강사를 확보하지 못하여 양질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지 못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과외욕구를 해소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홍후조 외(2005)에 의하면 지역·계층 간 교육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소외계층 자녀들도 정규교육과정 이후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한다고 하며, 학교가 지역사회 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 ‘방과후학교’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한다.
방과후학교는 기존의 방과후교실, 특기·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방과후학교’라는 용어로 통합하여 2006년부터 추진되고 있으며 학교 교육기능을 보완하고, 사교육 수요를 학교 내로 흡수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하며, 교육복지 실현, 학교의 지역사회화를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그에 따라 2006년부터 이전의 방과후 교육활동을 모두 통합하여 방과후학교로 시행하고 있는데 2017년 4월 기준 전체 학교의 99.6%에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의 58.9%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선나(2016). 방과후 특기적성 미술교육을 위한 미술 영역별 연계 프로그램개발 연구 :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화.(2015).방과 후 학교 실태분석과 발전과제 :학부모 요구분석을 중심으로.청소년학 연구,17(4),241-262.
교육과학기술부(2013).방과후학교 활성화 워크숍 자료
김홍일.(2013).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 및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순천 팔마 중학교(2015),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에 다른 학교 시설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2017). 2017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기본계획(안),
장택수(2014), 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김수동.(2013).방과후학교의 장애요인 및 극복과정 ·전략과 정책 연구 과제탐색.열린교육연구,15,127-150
권순달(2014).초등학교 학부모의 방과후 교육욕구 분석.한국 초등교육11(1).서울:서울대학교초등교육 연구소
교육부(2016). 공교육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2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 학교교육과 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중학교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2개수집후 운영계획서제시된 프로그램구성요약하고 프로그램구성특징장단점 3가지이상서술0K
- 학교교육과청소년2020)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학교 별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장·단점을 근거를 들어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1점 감점)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 [학교교육과 청소년 공통] 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