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0 / 2024.03.21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농축산물을 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을 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10점)

2. 농축산물을 원료로 하는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 1가지씩 총 4가지 식품을 선정하여 아래의 내용을 설명하시오(20점).
1) 영양성분표시 2) 품질인증마크 3) 제품에 따라 표시된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 설명 내용
목차
1. 농축산물을 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을 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농축산물을 원료로 하는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 1가지씩 총 4가지 식품을 선정하여 아래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1) 영양성분표시 2) 품질인증마크 3) 제품에 따라 표시된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 설명 내용


- 목 차 -

1. 농축산물을 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을 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신선편이농산물
2) 신선편의식품
3) 장기보존식품
4) 건강기능식품

2. 농축산물을 원료로 하는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각각 1가지씩 총 4가지 식품을 선정하여 아래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1) 신선편이농산물
2) 신선편의식품
3) 장기보존식품
4) 건강기능식품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 제품 선정.hwp
2. 건강기능식품.hwp
3. 신선편이농산물 .hwp
4. 신선편이식품.hwp
5. 장기보존식품이란.hwp


본문내용
1. 농축산물을 가공하여 편의성, 저장성, 기능성을 향상시킨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의식품, 장기보존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신선편이농산물
신선편이농산물이란 신선하면서도 이용하기 편리한 단순가공농산물이다. 즉 겉껍질, 씨앗부분 등 먹지않는 부분을 없애고 살균, 세척하여 조리 하거나 먹기 좋도록 위생적으로 손질하여 포장한 농산물을 말한다. 예를 들면 세척콩나물, 깐마늘 저민마늘 등과 같이 세척○○, 깐○○, 편이○○ 등으로 불리는 것이다.
신선편이농산물협회는 신선편이농산물을 ‘신선한 상태로 다듬거나 절단되어 세척과정을 거친 과일, 채소, 나물, 버섯류로 본래의 식품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위생적으로 포장되어 있어 편리 하게 이용할 수 있는 농산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신 선하고 편리성을 갖춘 농산물을 말하는 것으로 저온 상태에서 가공 유통되어야 하고, 위생적으로 포장되어 있어야 하며, 휴대 및 이용이 편리하여 야 한다.
신선편이농산물의 특성을 편의성, 신선함, 영양가치에 두고 있다. 편의성은 소비자에게 사용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것이고, 신선함은 물리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며, 영양가치는 농산물 본래의 영양적 가치를 보존하는 특성을 가리킨다. 신선편이농산물은 신선편이처리(전처리) 수준에 따라 1차 신선편이농산물과 2차 신선편이농산물로 구분할 수 있다. 1차 신선편이농산물은 탈피, 다듬기, 제핵, 세척, 소독 살균 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거친 것이며, 2차 신선편이농산물은 탈피, 다듬기, 제핵, 세척, 소독 살균 외에 절단(또는 세절) 과정을 모두 거친 것이다.
신선편이농산물의 유통단계는 적은 편이지만 용도나 유형에 따라 유통 경로가 달라지는 특징이 있다. 업무용의 경우, 물량이 큰 단위로 유통되고 신선편이업체 → (대형식자재업체) → 대형수요처(기업형외식업체, 단체급식소)로 유통된다. 업무용에서도 단체급식용은 신선편이업체 → 대리점 → 단체급식소의 경로로 많이 활용된다. 가정소비용은 업무용과 달리 주로 대 형소매유통매장에서 판매되고 신선도가 더욱 요구되는 즉석 섭취용이 많 이 취급되기 때문에 신선편이업체 → 대형소매유통업체의 직거래 경로가 주로 활용된다.

2) 신선편의식품
신선편이 식품은 생산 당시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저장, 유통하여 좋은 품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가공은 최소화, 품질은 최대화시킨 식품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2016.
. 요즘 마트나 커피숍에서 볼 수 있는 컵과일과 컵샐러드류 제품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신선편이 식품시장은 패스트푸드 시장이 커지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웰빙 바람이 불면서 샐러드 시장이 커지기 시작하였고, 과일가공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국산 과일 가공 등 신선편이 과일 분야도 활성화단계로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신선편이 제품은 그 특징상 가공공정이 최소화되어 제품의 신선도와 영양을 최대한 유지한 제품이기에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과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우리 농업이 고령화와 인력위주였다면 미래 농업은 기술집약의 정수인 식물공장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농업의 확산으로 기능성 채소·고소득 과일의 생산이 증가할 것이고 4차 산업혁명시대 유통망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에게는 더욱 다양한 신선편이 제품들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이다. 또한 먹거리의 세계화 추세속에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외국인과 해외에 있는 재외 교민들도 신선편이 식품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는 신선편이 시장발전의 자양분이 될 것이다.
국내의 신선편이 산업은 서구식 fast food 및 외식 산업의 성장과 학교 및 병원 등의 단체 급식시장이 급신장하면서 크게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백화점 및 할인 마트 등에서 소매용으로 샐러드용 혼합채소가 중요한 품목으로 판매되고 있고, 이외에 박피 또는 세절된 양파, 당근, 무 등의 단일품목과 볶음밥용, 찌게용의 혼합 채소류(감자, 당근, 오이, 파 등) 이 등장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신선편이 과일, 채소의 수요는 외식 및 단체급식시장에서 많으나 점차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여 소매시장규모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등을 기술한다. ⑫ 자기PR을 적극적으로 하되 과장되지 않게 외국어능력, 컴퓨터활용능력 등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은 객관적, 구체적으로 PR한다.(예: 토익점수, 다룰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등등) 성격은 장점만 소개하지 말고 자신의 단점 역시 솔직하게 시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는 편이 좋다. ⑬ 충분한 시간을 갖고 미리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시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그에 따르도록 하고, 그렇지 않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시험 제도보다도 더욱 중요시되는 전형임을 명심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라고 해서, 단순한 성격 해부 등에 그칠 일이 아니라 새로운 발상에 의한 신선함, 그리고 격의 없는 내용의 문장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첫째 : 기업은 사람을 구하는 입장에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본다. 아무리 그 사람의 성장과정이나 능력의 정도가 객관적으로 인정할 만한 수준의 것이라 하더라도 그 회사나 업무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

  • [국제경영학]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미국의 밀키트 산업, 한국 이외의 국가를 하나 선정하여, 해당 국가에서 코비드19 시기에 성장한 산업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점점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므로 전 세계의 식품업계들은 이를 주시할 것이고, 밀키트 산업에 대한 연구와 마케팅이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여겨진다.참고문헌• 김찬우‧이강연, 외식업체 밀키트(Meal Kit) 상품에 대한 1인 가구의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0.•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간편식시장), 2019.• 이나영‧최정화, 빅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마케팅 사례연구(p102~p114)7.SONY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p115~p142)8.월마트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p143~p148)9.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p149~p152)10.펩시콜라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p153~p163)11.과제후기(p164~p172)1.알림말최근 우리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 시장환경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WTO (세계무역기구)의 출범, 유럽공동시장 (European Union)과 북미자유무역지대 (NAFTA)의 결성 등 세계화의 물결이 우리 경제와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등을 일관되게 작성하되 같은 어휘가 중복되지 않도록 신경을 쓴다.⑤ 항목별로 구분해도 되고, 한 편의 수필도 가능하다자기소개서의 형식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자기 나름대로 주어진 공간안에서 최대한 자기를 PR하면 되는 것이다. 성장과정을 연대순으로 죽 나열하든, 성장과정 → 성격 → 학창생활 → 지원동기 및 포부 순으로 구분 지어 설명하든 자신을 충분히 나타내면 된다.⑥ 성격나는 내성적인 편이지만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