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9
- 1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교육평가B)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사실시 방법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그것의 실시과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평가, B형)가. 공통형,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나. 지정형(B형)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평가 |
---|---|---|---|---|---|
공통 |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①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②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③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②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③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
- 목차
-
가. 공통형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나. 지정형
➀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➁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➂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표준화검사
1) 특징
2) 검시실시 방법
2.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2)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 실시과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hwp
2. 그것의 실시과정.hwp
3.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hwp
4.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은 가정이며 유아들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부모이다. 하지만 오늘날 유아들이 가정 못지않게 많은 시간을 보내며 생활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며, 유아교사는 유아 발달의 조력자로서 부모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이처럼 유아교사와 유아가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가정과 나눌 필요성이 있다. 표준화 검사는 주로 규준지향적 검사로서 예비조사의 과정을 거치면서 검사의 목적에 적합한 검사를 제작하기 위하여 검사문항의 표집과 구성을 엄격히 하며, 검사실시조건과 채점방법을 일정하게 정해 놓고, 검사결과의 해석을 표준화시키고, 규준에 비추어 비교할 수 있도록 규준점수를 제시한다.
교육평가란 교육효과를 점검하고, 교육계획과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일반적으로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유아교육 시설 평가로 구분된다.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교사의 수업 평가 및 유아의 성취도 평가와 성취도의 지속성 평가를 포함한다.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모든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밝히며, 유아교육에 참여하는 교사와 학부모 및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각 유아의 발달 수준 및 행동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 레포트는 공통형으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였다. 그리고 지정형으로 ➀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➁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➂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표준화검사
1) 특징
검사는 행동을 관찰하고 수량화된 척도나 범주를 사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량화하는 측정도구를 총칭하는 방법이다. 표준화 검사란 시험지나 보통의 질문지와는 달리 누가 사용하더라도 검사의 실시와 채점 그리고 결과의 해석이 동일하도록 모든 절차와 방법을 일정하게 만들어 놓은 검사를 말한다.
아동용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는 웩슬러 벨레뷰 지능검사를 6~16세 아동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한 것이다. 더 많은 아동용 문항을 개발하고, 더 많은 흑인 및 여성의 그림을 검사도구에 포함시켰다. 미국 전집에서 아동을 더 잘 대표할 수 있는 규준집단을 표집하기 위해 1974년에 개정되었다(WISC-R). 세 번째 개정 증보판이 1991년에 출판되었는데 이것이 WISC-Ⅲ이다. WISC-Ⅲ(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는 언어성 IQ와 동작성 IQ, 그리고 전체IQ를 제시함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특히 IQ를 연령층에 동일한 분포 특징을 지닌 표준 점수(standard score)로 계산하고, 다른 여러 가지의 정신능력(mental ability)을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10가지 하위요인과 3가지 보충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이 검사는 추론능력, 기억, 특정 지각기술 등을 측정한다.
WISC-Ⅲ는 언어성IQ, 동작성IQ, 전체IQ뿐 아니라 요인분석에 근거한 네가지의 IQ점수들을 제시하고 있고 13개의 하위검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3개는 보충검사이다. 대상은 만 6세에서 만 16세까지 사용할 수 있는 지능검사이며 IQ 151까지 측정할 수 있다. 요인분석에 따른 소검사들을 살펴보면 요인 1(언어이해)에는 상식, 공통성, 어휘, 이해, 요인 2(지각조직)에는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요인 3(주의집중)에는 산수, 숫자, 요인 4(처리속도)에는 기호 쓰기, 동형 찾기 등이 각각 포함된다. 이 검사는 미국학교에서 영재판별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구이다.
2) 검시실시 방법
지능이란 교육심리학적인 전문용어라기보다는 일상용어로 인식될 정도로 많이 보편화되어 활용되고 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지능이나 지능검사 또는 IQ를 중심으로 한 지능이라는 개념이 실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지능이 곧 지적능력이라는 사회 상식이 보편화되어 있고 지능이 높은 아동이 영재아동이라는 견해 또한 일반적이다.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의 구성은 성인용에 보다 쉬운 문항을 첨가하고 보다 어려운 문항 일부를 제거하여 제작하였다. 신뢰도는 77-87, 타당도(공인타당도)는 77-80 수준으로 보고되었다. 학업성취와의 예언 타당도의 경우 36-63으로 보고되었다. WISC는 일반 이해, 일반 지식, 산수, 유사성, 어휘, 수암기 등의 6가지 언어검사와 그림완성, 그림배열, 나무토막조립, 물건퍼즐, 부호기입, 미로찾기 등 6가지로 구성된 동작검사로 되어 있다.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인 WISC-Ⅲ 지침서에서는 이 도구가 교육 계획 및 배치, 장애의 진단, 임상적 및 신경학적 평가, 그리고 연구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기에 적절하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기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결과. 2. 지정형 A형, 교육평가, B형, 포트폴리오 평가, C형, 수행평가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자연,공통] 기타상식 게시물모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