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평가, B형)가. 공통형,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나. 지정형(B형)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0 / 2024.03.2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공통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①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②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③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②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③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표준화검사법은 검사의 내용, 실시 방법, 해석이 일반화되고 객관화된 절차를 통해 실시되며, 표준화 검사는 개인이나 집단의 비교가 가능하며, 객관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대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준화검사법은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개인의 능력, 성취도, 성격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검사 결과는 보편적인 기준에 비교하여 해석된다. 표준화 검사의 유형으로는 지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창의성 검사 등이 있으며,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로는 학습준비도검사, 유아 자아개념 검사, 발달진단검사 등이 있다.

<중략>

1)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는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천에 있어서 교육목표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 실현을 위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과정이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교육과정 및 학습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과정이나 방법을 의미한다.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및 행동 발달 정도를 교육목표에 비추어 측정하고 판단하는 과정으로
목차
가. 공통형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표준화검사법

2. 유아의 학습준비도검사(선택한 표준화검사법)
1) 학습준비도검사의 특징
2) 학습준비도검사의 검사실시 방법

나. 지정형(B형)
문제: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종류
3) 교육평가의 방법

2.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1) 포트폴리오 평가(선택한 평가방법1)
2) 관찰 평가(선택한 평가방법2)

3. 선택한 평가방법의 구체적인 실시과정
1)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체적인 실시과정
2) 관찰 평가의 구체적인 실시과정

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준화검사법은 검사의 내용, 실시 방법, 해석이 일반화되고 객관화된 절차를 통해 실시되며, 표준화 검사는 개인이나 집단의 비교가 가능하며, 객관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대상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표준화검사법은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개인의 능력, 성취도, 성격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검사 결과는 보편적인 기준에 비교하여 해석된다. 표준화 검사의 유형으로는 지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창의성 검사 등이 있으며,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로는 학습준비도검사, 유아 자아개념 검사, 발달진단검사 등이 있다.

<중략>

1)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는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천에 있어서 교육목표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 실현을 위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과정이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교육과정 및 학습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과정이나 방법을 의미한다.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및 행동 발달 정도를 교육목표에 비추어 측정하고 판단하는 과정으로, 교육과 관련된 현상이나
참고문헌
김희태, 유지은(2024),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이영, 김미진 외 1명(2023), 교육평가, 양성원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정종진(2018), 교육평가,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