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교육평가B)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사실시 방법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그것의 실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2 / 2024.03.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공통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①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②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③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①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②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③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사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문제: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종류
3) 교육평가의 방법
(1) 평가 목적과 대상의 명료화 (2) 평가 내용 및 시기의 구체화
(3) 평가 방법 및 절차의 설계 (4) 문항의 제작
(5) 모범답안 및 채점기준표 작성 (6) 채점상의 유의점 진술
(7) 평가실시와 결과 분석 및 보고 (8) 평가결과의 피드백

2.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1) 준거참조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3. 그것의 실시과정
1) 준거참조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1) 교육평가의 개념

평가(evaluation)는 값을 헤아려 메기는 것으로 어떤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의 정도를 평정하는 것이다. 평가의 사전적 의미는 '가치를 따지고 판단한다'로 물건이나 현상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알아보는 것인데, 어떤 활동의 결과가 모두를 만족시킨다면 그 활동은 좋다는 것이고 만족하지 않는다면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처럼 평가는 어떤 물건이나 활동 등의 효과나 가치, 정도, 수준 등이 어떠한지를 판단하는 활동으로, 이러한 평가를 교육활동에 적용하는 것이 교육평가이다.

교육평가라는 용어는 1930년대 타일러(Tyler)가 본격적으로 사용하였다. 타일러에 따르면 교육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이 실제로 의도하는 목표의 성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는 교육 프로그램은 목표 설정, 내용 선정, 내용 조직, 평가라는 형태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이때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이 설정한 목표의 달성 정도 혹은 성취 여부를 확인 하는 활동이다. 평가결과를 통해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했는지 혹은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학습에 도움을 주었는지 등을 알게 된다.

2) 교육평가의 종류

교육평가의 유형은 평가기준, 평가시기, 평가내용, 평가방법에 따른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는 어떤 기준을 참조하여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는 것으로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가 있다. 규준참조평가는 개인이 속한 집단의 특성에 비추어 개인의 점수를 평가하는 것이며, 준거참조평가는 판단에 필요한 일정한 기준선을 정하고 그 기준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ㆍ평가시기에 따른 평가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구분된다. 진단평가는 학습활동을 위한 출발점 행동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평가이다. 형성평가는 교육활동의 과정에서 학습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점검하여 교수·학습 방법이나 절차를 수정·보완하고자 시행하는 평가로, 교육활동의 목표, 내용, 방법, 절차 등의 효과적인 구성과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성취 정도를 점검한다. 총괄평가는 교육활동을 마치고 교육활동의 성과나 효율성에 대해 종합적이고 최종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평가이다.
참고문헌
교육평가, 김희태, 유진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참고하려고 구매햇습니다.
  • ka-3416754***
    (2024.04.01 14:57:5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