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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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일본대중문화론
공통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6강과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하고 싶은 말
(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1) 근대적 문화재 개념의 인식
2) 공진회 ? 제구주의
3) 박람회를 통한 문화재 수집 ? 식민주의
4) 19세기 일본의 만국박람회
5) 1867년 제 2회 파리 만국박람회
6) 메이지(明治)시대의 만국박람회
7) 교화단체로의 변모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1) 태양족문화의 의미
2) 태양족문화의 발생 배경
3) 태양족문화의 특징
4) 당시의 문화적 현상과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메이지유신(明治維新)은 일본이 근대국가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 정치적사건이었다. 일본은 이를 통해 중앙집권체제로 나아가게 되었다. 우선 메이지 정부는 일본의 정치, 군사, 산업, 교육 분야를 관리하고 조정함으로써 근대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메이지 초기에는 정부가 일본의 근대 공업ㆍ기술의 육성책을 모색하는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일본정부는 서양의 과학기술과 제도를 도입하고자 외국인을 고용하거나 유학생을 해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1871년에는 일본 정부 수뇌부를 중심으로 구미 시찰을 위한 대규모사절단이 구성되었다. 이와쿠라(岩倉)사절단은 1871년부터 1873년까지 구미의 12개국을 순방하며 서구의 근대화의 실상을 보게 되었다. 특히 사절단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국제적 규모의 출품전시 이벤트인 만국박람회를 관람하였다. 이들의 관람은 훗날 일본에 최초의 근대 박람회가 개최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윤상인 외, 『일본문학 번역 60년 현황과 분석』, 소명출판, 2009.
이행선, 『해방기 문학과 주권인민의 정치성』, 소명출판, 2018.
강민기,「박물관이란 용어의 성립과 일제시대 박물관」, 미술사학연구회, 2001.
김인덕,『식민지시대 근대공간 국립박물관』, 국학자료원, 2007.
강헌, 『강헌의 대중문화사: 자유만세 1945~1975, 권력이 대중의 문화를 억압하다』, 이봄,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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