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8 / 2024.03.1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일본학과 3 일본대중문화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00
- 2024년 1학기 일본대중문화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근대 일본의 박람회, 태양족문화)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일본대중문화론 |
---|---|---|---|---|---|
공통 |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6강과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
- 하고 싶은 말
-
(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1) 근대적 문화재 개념의 인식
2) 공진회 ? 제구주의
3) 박람회를 통한 문화재 수집 ? 식민주의
4) 19세기 일본의 만국박람회
5) 1867년 제 2회 파리 만국박람회
6) 메이지(明治)시대의 만국박람회
7) 교화단체로의 변모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1) 태양족문화의 의미
2) 태양족문화의 발생 배경
3) 태양족문화의 특징
4) 당시의 문화적 현상과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메이지유신(明治維新)은 일본이 근대국가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 정치적사건이었다. 일본은 이를 통해 중앙집권체제로 나아가게 되었다. 우선 메이지 정부는 일본의 정치, 군사, 산업, 교육 분야를 관리하고 조정함으로써 근대화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메이지 초기에는 정부가 일본의 근대 공업ㆍ기술의 육성책을 모색하는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일본정부는 서양의 과학기술과 제도를 도입하고자 외국인을 고용하거나 유학생을 해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1871년에는 일본 정부 수뇌부를 중심으로 구미 시찰을 위한 대규모사절단이 구성되었다. 이와쿠라(岩倉)사절단은 1871년부터 1873년까지 구미의 12개국을 순방하며 서구의 근대화의 실상을 보게 되었다. 특히 사절단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국제적 규모의 출품전시 이벤트인 만국박람회를 관람하였다. 이들의 관람은 훗날 일본에 최초의 근대 박람회가 개최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윤상인 외, 『일본문학 번역 60년 현황과 분석』, 소명출판, 2009.
이행선, 『해방기 문학과 주권인민의 정치성』, 소명출판, 2018.
강민기,「박물관이란 용어의 성립과 일제시대 박물관」, 미술사학연구회, 2001.
김인덕,『식민지시대 근대공간 국립박물관』, 국학자료원, 2007.
강헌, 『강헌의 대중문화사: 자유만세 1945~1975, 권력이 대중의 문화를 억압하다』, 이봄,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