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3공통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4 / 2024.03.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일본학과 3 일본대중문화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 (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일본대중문화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근대 일본의 박람회, 태양족문화)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일본대중문화론 |
---|---|---|---|---|---|
공통 |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6강과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
- 하고 싶은 말
-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00
일본학과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6강과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분량: 공백 포함 600~700자 / 배점: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Ⅱ. 본 론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6강과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1) 일본 태양족문화 설명
2) 태양족문화 특징 문화적 현상 구체적인 예시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박람회는 새로운 신제품이 나올 경우 일반 국민들에게 그 제품을 전시하고 소개하여 국민들에게 인지시켜 상품판매와 홍보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박람회는 19세기 서양의 근대 문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었다. 새로운 자본주의의 생산물을 전시하는 ‘산업의 디스플레이’이자 식민 권력을 재현하는 ‘제국의 디스플레이’인 박람회는 온갖 사물을 구경할 수 있는(말 그대로 ‘박람(博覽)’) 거대한 시각의 스펙터클이었다.특히 “동아시아와 서양 문명의 공식적인 접촉점”이었던 박람회는 ‘미술’이라는 새로운 개념과 관련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근대 일본의 박람회는 국제적인 활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으며, 그 중에는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와 연결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박람회들은 주로 산업과 기술의 발전, 문화 교류, 국가 이미지 강화 등을 목적으로 하였다
동아시아에서 가장 신속하게 서양 문물을 받아들인 일본은 서양의 근대를 자국에 이식함으로써 서양과 대등해지는 동시에 아시아에서 우월한 지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1862년에 열린 런던 만국 박람회 참가를 시작으로 일본의 박람회 참가는 유럽에 자포니즘의 유행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은 1877년에 동경(東京) 우에노(上野)에서 제1회 내국 권업 박람회(內國勸業博覽會)를 개최하기에 이른다.
태양족 문화는 일본인들이 자신들을 태양의 자손으로 여기고, 다른 인종이나 국가보다 우월하다고 믿는 인종적인 편견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용어는 주로 제국주의 시대의 일본에서 발생한 인종적 차별과 우월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태양족 문화는 고유한 일본 역사와 문화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자국민들이 다른 나라의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여기는 국민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강조한다. 이 장에서는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1. 근대 일본의 박람회를 제국주의, 식민주의와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해야 함. 2. ‘태양족문화’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특징에 관해서 당시의 문화적 현상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면서 서술하시오. 반드시 <일본대중문화론>의 멀티미디어 강의 6강과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20, 일본대중문화론, 최근 일본대중문화 상황출판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 다양한 분야업계 현황이나 소비문화 유행현상분석
-김용법(1996), 일본대중문화의 유입실태조사 및 대응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삼성경제연구소(1998), 일본대중문화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사토 도신,2005, 근대 일본 관전의 성립과 전개, 한국 근대 미술 사학 15, 한국 근대 미술 사학회
-원우현(1984), 매스미디어와 문화발전, 범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