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상담과교육 2023년 2학기 기말) 장애인상담과교육,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장애인상담과교육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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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장애인상담과교육
공통 -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3장 이상).
-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총 3장 이상).
- 관련 법규는 구체적인 법규명과 간략한 내용 설명으로 소개 가능합니다. 법규 전문을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법규가 없다면, 어떤 규정을 기대했는지 설명하고, 부분적으로나마 관련 있는 법규 또는 해외 법규 등을 조사하십시오(1장 내외).
- 관련 사례는 1번 주제를 잘 보완한 사례나 1번 주제를 제대로 다루고 있지 못해 문제가 되는 사례 중 어느 것이라도 가능합니다. 관련 사례로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하면서 그 사례를 선정한 이유, 장단점, 보완점 등에 대해 논하십시오(2장 이상).
- 사례 소개 시 구체적인 사례를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합니다. 홈페이지 등을 그대로 베끼는 것은 감점 요인입니다.
하고 싶은 말
2023년 2학기 장애인상담과교육 기말 자료입니다.

1) 장애인상담과교육 기말과제에 맞게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2)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고 사례를 선정한 이유, 보완점들을 정리해서 완벽하게 나타냈습니다.
3)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4) 2023년 2학기 장애인상담과교육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장애인상담과교육 2023년 2학기 기말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1) 장애인 지원 평생교육의 중요성
2) ‘장애인 문화 예술교육 지원 사업’ 사례 개요
3) '장애인 문화 예술교육 지원 사업' 이슈 부각
4) ‘장애인 문화 예술교육 지원 사업’ 평생교육 선정의 이유와 근거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
1)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
2)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
3) 실제 평생교육 사례들에서 보완해야 할 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상담과교육 2023년 2학기 기말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1) 장애인 지원 평생교육의 중요성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친 평생교육 실현은 장애인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하게 참여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 기반의 조성, 인프라의 확충, 그리고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가 중요하다. 평생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중장기 발전 계획이 필요하다. 이 계획에는 장애인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장래의 직업 시장 변화를 고려한 전략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체계적인 전달 체계의 확립이 중요하며, 이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과 같은 디지털 접근성 향상을 포함할 수 있다. 평생교육 인프라의 확충은 장애인 평생교육의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한 기반이다. 장애인 평생교육을 전담할 수 있는 기구의 설치는 전문성을 갖춘 교육 관리와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 평생교육의 거점 기관을 지정하여, 교육 자원을 집중하고 접근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거점 기관은 장애인 청년들의 직업 교육과 일자리 창출을 연계하여, 교육이 실제적인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는 장애인 개개인의 필요와 선호를 반영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바우처 시스템을 도입하여 장애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소득과 연계하여 장애인이 경제적 자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교육 커리큘럼과 자료의 개발은 장애 유형과 각 개인의 특성에 맞게 맞춤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 전문가, 장애인 단체, 그리고 장애인 자신들의 의견을 교육 기획 및 운영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또한, 교육의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한다.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발전은 장애인이 사회의 완전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자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발전은 장애인 개인에게만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장애인 문화 예술교육 지원 사업’ 사례 개요

'장애인 문화 예술교육 지원 사업'은 장애인의 문화적 권리를 실현하고, 예술을 통한 자기표현 및 사회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계된 정책이다. 이 사업은 문화 예술이 주는 교육적 가치와 재활적 효과를 인식하여, 장애인들이 예술 활동에 더
참고문헌
김두영 외(2013).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개발 기초연구, 특수교육학연구 제48권 제2호.
김민수 외(2012). 장애인 평생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경기복지재단 GGWF REPORT 2호
정인숙(2005), 장애성인 평생교육 현황과 대책수립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연구 제12 권 제1호, pp. 75~98
임경원・이유리・곽승철(2010), 장애인 평생교육 기관의 실태 및 개선방안, 정서행동 장애연구, Vol.26, No.4, pp. 207~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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