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상담과교육]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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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장애인상담과교육
공통 -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3장 이상).
-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총 3장 이상).
- 관련 법규는 구체적인 법규명과 간략한 내용 설명으로 소개 가능합니다. 법규 전문을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법규가 없다면, 어떤 규정을 기대했는지 설명하고, 부분적으로나마 관련 있는 법규 또는 해외 법규 등을 조사하십시오(1장 내외).
- 관련 사례는 1번 주제를 잘 보완한 사례나 1번 주제를 제대로 다루고 있지 못해 문제가 되는 사례 중 어느 것이라도 가능합니다. 관련 사례로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하면서 그 사례를 선정한 이유, 장단점, 보완점 등에 대해 논하십시오(2장 이상).
- 사례 소개 시 구체적인 사례를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합니다. 홈페이지 등을 그대로 베끼는 것은 감점 요인입니다.
하고 싶은 말
- 장애인상담과교육 2학기 기말과제물입니다.
-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정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이해하기 쉽도록 꼭 필요한 내용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사례는 보완대체의사소통 프로그램으로 하였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평생교육 선정의 이유와 근거
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평생교육의 중요성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평생교육과 관련된 법규
2) 발달장애인 보완대체의사소통 프로그램 사례
3) 발달장애인 보완대체의사소통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4) 발달장애인 보완대체의사소통 프로그램의 장단점 및 보완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평생교육 선정의 이유와 근거
발달장애 아동들의 의사소통 결함은 사회적 단서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아동기에 발견된 문제는 성인기에도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성인 발달장애인은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로 인해 사회로 진입할수록 여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경험한다. 성인 발달장애인의 주된 어려움을 보이는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은 가족이나 친구, 담임교사, 직장 동료와의 관계에서 대상자들과 좋지 못한 관계를 형성한다.
즉,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의사소통 시 부족한 대화기술 및 화용 능력으로 일상생활의 부적응과 직업 선택의 제한성 그리고 직장생활의 부적응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의사소통 어려움으로 인하여 성인 발달장애인의 직업 및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대화기술 및 사회적 상황 이해 능력 습득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필요성은 성인이 되면 더욱 절실해 진다. 따라서 성인 사회로 나아가는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인에게는 지속적인 평생교육과 독립된 인간으로 생활할 수 있는 다양한 재활치료 지원 그리고 관심이 필요하다.
우리가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욕구를 큰 어려움 없이 표현하는데 꼭 필요한 것은 의사소통이다. 그러나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들은 의사소통 기술 부족으로 자신의 욕구와 상태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타인과 상호작용하는데도 결함을 나타내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하여 의사소통에 단절이 일어난다. 타인과 적절한 대화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대화기술과 화용 능력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대화 상황과 관련된 지식, 전제 능력, 참조적 기능, 발화수정전략, 명료화 요구, 주제 개시, 주제 유지, 발화 중간에 방해하지 않는 기술 등이 포함된다. 발달장애인들은 대화가 중단되고 상대자가 명료화를 요구할 때 자신이 갖고 있는 전략을 사용하여 반응할 수 있으나, 명료화 요구가 지속될 때 새로운 전략을 찾지 못하여, 상대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또한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여 부적절한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김미옥 외, 장애인복지시설 서비스 환경과 긍정적 돌봄의 관계, 한국장애인복지학, 2018.
김민, 서울시 지체장애 특수학교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 실태 및 개선 방안,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논문, 2008.
김혜원, 성인발달장애인 의사소통능력 증진에 대한 기관종사자와 보호자의 인식 및 요구조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논문, 2021.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양회택 외, 발달장애인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교육자료, 오산, 2011.
장혜정,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연구에 관한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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