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상담과교육] 2023년 기말과제물,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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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장애인상담과교육
공통 -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3장 이상).
-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총 3장 이상).
- 관련 법규는 구체적인 법규명과 간략한 내용 설명으로 소개 가능합니다. 법규 전문을 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법규가 없다면, 어떤 규정을 기대했는지 설명하고, 부분적으로나마 관련 있는 법규 또는 해외 법규 등을 조사하십시오(1장 내외).
- 관련 사례는 1번 주제를 잘 보완한 사례나 1번 주제를 제대로 다루고 있지 못해 문제가 되는 사례 중 어느 것이라도 가능합니다. 관련 사례로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하면서 그 사례를 선정한 이유, 장단점, 보완점 등에 대해 논하십시오(2장 이상).
- 사례 소개 시 구체적인 사례를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합니다. 홈페이지 등을 그대로 베끼는 것은 감점 요인입니다.
하고 싶은 말
1. 장애인상담과교육 2학년 기말과제물입니다.
2.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3.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답을 작성하였습니다.
4.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모든 페이지를 성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5. 쓸모 없는 글로 페이지를 늘이지 않고, 꼭 필요한 내용만 작성하였습니다.
6. 참고 출처를 각주로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 발달장애인 의사소통교육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교육 선정의 이유와 근거
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교육의 필요성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평생교육 관련 법규
2)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3) 이 사례(동화활용미술치료 프로그램)를 선정한 이유
4) 이 사례(동화활용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장단점, 보완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 발달장애인 의사소통교육

1) 발달장애인 의사소통교육 선정의 이유와 근거
의사소통능력은 인간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말과 언어는 인간이 상황에 따라 요구하고 거부하고 감정을 표출하는 등의 다양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이며 이와 동시에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간이 매일 의식하지 않고 사용하는 말과 언어는 우리에게 있어서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때문에 부모들은 자녀의 언어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리다는 생각이 들면 병원, 사설치료센터, 복지관 등의 기관에 진단 및 평가를 의뢰한다.
다른 문제가 동반되지 않는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경우 언어재활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평균범위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지만, 언어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를 놓친 경우나 발달장애 아동처럼 기질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성인이 되기 직전까지 언어재활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재활이 필요하다.
특히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지속적인 언어재활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의 대부분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상호작용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적응이라는 이차적인 문제를 마주하게 된다. 이는 중증도가 심할수록, 성인으로서의 전환기를 앞두고 곧 독립적인 생활을 해야 하는 청소년 및 성인일수록 지역사회 적응의 문제에 당면한다. 전환기 지적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 훈련 상황에서 담당 매니저들은 지적장애 학생과 의사소통 하는 것을 제일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또한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자기보호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발달장애인이 피의자의 신분으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발달장애인의 진술 유도를 통해 허위 자백을 이끌어 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피해자인 경우에는 사건 해결에 중요한 정보인 가해자 및 가해시점이나 장소 등 중요한 점들을 제대로 언급하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가해자에게 무혐의처분이 내려지는 경우도 많다. 이 밖에도 발달장애인이 의사표현에 어려움을 겪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지 못하거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일자리 고용 문제, 범죄 피해 등과 같은 지역사회 부적응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지은·연석정,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을 위한 언어재활사의 경험과 요구 탐색, 특수교육, 2020.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오정수, 동화활용미술치료가 성인 발달장애인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논문, 2021.
천정민?김화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가 발달장애 성인의 의사소통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어치료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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