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상담과교육_1)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논하시오 주제선정의 이유, 향후 보완 및 발전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시오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관련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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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주제
2. 장애인 평생교육에 관련된 법규 및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의하면,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해 오랫동안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이다. 따라서,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은 동법 제2조 제1항에 따른 장애인 중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애가 있는 자로서, 이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되는 자를 말한다. 여기서 신체적 장애는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및 내부기관의 장애 등을 지칭하며, 정신적 장애는 발달장애나 정신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이른다. 이러한 관점에서 장애인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전개하기 위해서 국가적 차원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주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장애인 평생교육에 관련된 법규 및 사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김미아 저,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장애인야학 학습자 의 참여 동기 및 교육만족도를 중심으로’,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 전라북도, 2017, pp41-59
· 김선아 저, ‘대구광역시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 장애인 교육기관 역할 중심으 로’, 경북대학교 정책정보대학원 : 대구, 2020, pp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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