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3 / 2023.09.0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공통교양과목 3학년 [인간과교육]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제는 5page, 2번 문제도 5page로 구성되었고, 문제별로 서론, 본론, 결론을 따로 구성하였습니다. 아울러, 교재와 도서문헌을 집중적으로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ㆍ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② 사회적ㆍ역사적 존재인 인간
       ③ 규범적ㆍ합리적 존재인 인간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의 비판
       ①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②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비판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기본개념
    2) 주요 특징
    3) 도덕성 발달양상
    4) 도덕성 발달의 6단계
    5) 교육적 시사점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 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의 관점에서는 형이상학적 내용의 문제나 가치론적 내용의 문제를 배제하고 우리의 감각 경험으로 충분히 검증될 수 있는 사실적인 문제만을 인간 이해의 영역에서 다루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인간 이해와 관련해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 의미,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 규범적 질문은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된다. 오로지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해 수량화할 수 있는 특성들만이 인간 이해를 위한 탐구영역으로써 인정받는다. 이러한 과학적 인간관에는 자연이나 신이 준 어떤 불변의 본성이나 본질이 있다는 신념 아래 그러한 본성이나 본질을 규명하고 설명하려 한다는 점이 주된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과 관점은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하게 부정된다. 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질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사물, 존재, 세계 그 자체의 본질이나 본성은 우리 인간의 관심과 동기, 선입견, 신념, 가치 등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해석되고 이해된 결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은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인하면서 규범적인 인간 이해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ㆍ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
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한다.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인 틀과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관심과 선택, 동기와 목적, 신념과 가치관, 지식과 경험, 해석과 판단에 따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본다.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닫힌 세계 속에서 결정된 지식을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과학적 인간관과는 관점을 달리 하는 것이다. 즉, 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인 존재로 결론 짓는 것이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할 때,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결코 누구에 의해 결정되거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욕구와 이해, 관심과 신념을 지닌 개인들 간의 논의와 비판적 검토를 통해 선택적으로 형성되는 인간의 주체적이자 협동적인 노력의 산물이라는 점을 말해 준다. 곧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고정된 것이 아닌 인간의 계속된 경험으로 인해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듀이가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은 경험을 계속적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존재, 즉 학습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교육적 존재임을 가리키는 것이다(교재, p20-p21).........(중략)
.
.
.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발전시켜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체계화시켰다. 콜버그는 사람들을 정직한 사람, 거짓말 잘하는 사람 등으로 단순히 구별하여 비교할 수 없으며 이렇게 하는 것은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사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람들이 실제로 도덕적 문제에 답하는가 하는 사고체계를 연구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은 20여 년간의 방대한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체계화된 것으로 그 업적을 높이 평가하였다.

2. 본 론

1) 기본개념
미국 New York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콜버그는 명문 사립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이스라엘 건국을 돕기 위해 난민들을 유럽에서 이스라엘로 수송하는 항공기의 부조종사로 봉사한 특이한 이력을 가진 인물이다. 이러한 경험이 그의 도덕 발달이론의 토대가 되었다고 한다. Chicago 대학교 대학원에 재학할 당시 도덕 발달에 대한 피아제 이론의 영향을 받은 콜버그는 도덕 발달에 관한 연구에 몰두했으며 그 결과를 박사학위논문을 통해 발표했다. 그의 이론은 세계 각국의 도덕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콜버그는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을 성인에 이르기까지 3수준 6단계의 이론으로 심화, 발전시켰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서 1~4단계까지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한 개인의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조건인 칭찬이나 벌, 법, 규칙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반면 5, 6단계의 경우 도덕성을 판단하는 근거가 타인의 권리나 복지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인간 본연의 존엄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1) 전용오ㆍ여태철ㆍ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2) 임효진(2016), 교육 심리학, 학이시습.
3) 허승희ㆍ이영만ㆍ김정섭(2015), 교육심리학, 학지사.
4) 신종호(2015),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5) 박형근ㆍ김일중(2014), 교육학개론, 신정.
6)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7)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