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4 / 2017.09.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과학적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2023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개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3) 콜버그 도덕성 발달론에서 각 단계의 특성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후기 현대철학자들에 의하면 인식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도록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바로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특징은 인간은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이고,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존재이며, 인간은 규범적 합리적 존재라는 것이다.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이해를 인과론적 법칙을 사실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피동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모든 행동은 기계적이고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과학적 인간관의 대표적인 주장은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이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지’를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의 원천으로서 보는 입장이다.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은 도덕적인 갈등사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으로 보고 도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으로 설명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경미(2005)「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정(2000)「콜버그(L.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지(1999)「L. Koghberg 道德 敎育論의 道德科 敎育에로의 適用 可能性에 관한 硏究」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현(2014)「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호남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용린(1989)「도덕교육론」갑을출판사
박보라(2011)「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애(1982)「L.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이론과 기독교교육」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응인(1991)「Skinner와 Bruner 교수이론과 교수공학」同大論叢, Vol.21 No.1
조화태,김계현,전용오(2011)「인간과교육」한국방송통신대학교
최창환(2000)「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KOHLBERG 저, 김민남 역(2000)「도덕발달의 철학」교육과학사
Willian Crain 저, 송길연 역(2005)「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레포트 참고 잘했습니다.
- 4702***
(2018.10.07 21:42:57)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공통형)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7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공통)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