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어중문, 인간과교육, 3-2,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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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A+, 국어국문, 영어영문, 중어중문, 인간과교육, 3-2,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론

2. 본론
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특징
2.1.1 주체성
2.1.2 상호작용
2.1.3 다양성

2.2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2.2.1 기계론적 접근법의 한계
2.2.2 내면 세계와 의식에 대한 설명 부족

3. 결론

4.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2. 본론
2.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설명
2.1.1 단계적 발달
2.1.2 행동보다 판단의 중요성
2.1.3 도덕적 진보

2.2 교육적 시사점 논의
2.2.1 개인화된 교육 접근법
2.2.2 토론을 통한 학습
2.2.3 도덕적 판단력의 중요성 인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론
2. 본론
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특징
2.1.1 주체성
2.1.2 상호작용
2.1.3 다양성

2.2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2.2.1 기계론적 접근법의 한계
2.2.2 내면 세계와 의식에 대한 설명 부족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인간에 대한 이해는 시대와 문화, 그리고 학문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 왔습니다. 특히 현대철학은 인간을 단순히 물질적, 생물학적 존재로만 보지 않고, 복잡한 사회와 문화 맥락 속에서의 주체로서의 인간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후기 현대 철학이 제시하는 인간관의 중요한 특징인데, 이는 인간이 자신만의 의미와 목표를 가지며, 스스로를 구성하고 세상과 상호작용한다는 점을 중심으로 합니다.

반면 과학적 인간관은 물리법칙에 의해 설명되는 기계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런 접근법은 특히 초기 모더니즘과 과학혁명 시대에 강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관점은 우리가 경험하는 내면 세계와 의식 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들을 살펴보며, 어떻게 전통적인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는지를 탐구할 것입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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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 J.(1981) 의사소통적 행동 이론.
푸코 M.(1969) 지식의 고고학.
데카르트, R., & 코팅햄, J., 스투토프 R., 머독 D.(1985). 데카르트의 철학적 저술.
Nagel T.(1974) 박쥐가되는 것은 어떤가? 철학적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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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 L.(1981) 도덕 발달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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