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30 / 2023.09.3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공통형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3. 인간과교육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해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4.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5. 2023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형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① 과학적 인간관
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1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전인습 수준의 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③ 3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④ 4단계 (인습 수준의 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⑤ 5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⑥ 6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과 교육에서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과 콜버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은 인간발달에 대한 관한 중요한 고찰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과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과의 비교해 보고, 콜버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이론과 이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서 인간발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인간과 교육에서 우리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주제하고 할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독립성, 자유, 자기 결정권, 인간의 내적 세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은 인간을 단순히 생물학적 존재로 보는 관점을 초월하며, 인간의 정신, 의식, 감정, 윤리적 책임 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은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즉 인간을 단순한 생물학적 요소로만 해석하는 관점과는 매우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인간을 더 복잡하고 다면적인 존재로 이해하며, 인간의 고유한 능력과 가치를 인정한다고 볼 수 있겠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인간의 도덕적 발달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하위의 단계에서 점차 높은 단계로 진화한다는 관점을 제공한다.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자아 이해와 도덕적 의식이 발달함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더 복잡하고 고도화된 방식으로 수행하게 된다. 이로써, 인간의 도덕적 발달은 단순한 규칙 준수에서 벗어나 도덕적 이해와 원리에 근거한 행동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반영한다.

본 글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본 뒤, 이어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Vol.60 No.-, [2011]
허승희, 이영만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5
강윤정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교육연구, Vol.4 No.-, 1995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이태호 [콜버그의 도덕발달론과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