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1 / 2023.08.31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 2023학년도 2학기) 역사의현장을찾아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해주세요,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교재를 참고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주변 지역을 답사한 후 답사기를 작성해 주세요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 1. 역사기억 다크투어리즘 의의 2. 삼국사기 삼국유사 3. 개경 성립 변천과정 4. 지리산 불교의미 5. 감포개항 변천과정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
공통 |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5문제. 문제별 6점. 총 30점 만점). 문제 답안 작성에 활용한 참고 자료를 문제별로 표기할 것(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내용 참조).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 (3)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를 서술해주세요. (4)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이 가족 주거 공간에 일으킨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 (5)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를 설명해주세요. |
- 하고 싶은 말
-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과제작성 시 지시사항에 따라 문제별로 참고자료 표기함.)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 목차
-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5문제. 문제별 6점. 총 30점 만점).
※ 문제 답안 작성에 활용한 참고 자료를 문제별로 표기할 것(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내용 참조).
(예) 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1~5쪽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
(3)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를 서술해주세요.
(4)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이 가족 주거 공간에 일으킨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
(5)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를 설명해주세요.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5문제. 문제별 6점. 총 30점 만점).
※ 문제 답안 작성에 활용한 참고 자료를 문제별로 표기할 것(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내용 참조).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동해, 서해, 남해의 바다는 자연환경에서 서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러한 자연지리적 환경은 조선 후기 어업 발달의 방향에서 지역적 차이를 만들었다. 또한 사회문화적 조건도 조선 후기 어업 발전과 어민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먼저 자연 환경적 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반도의 서해, 남해, 동해는 수심, 수온, 조류, 조수간만의 차 등 자연환경의 차이가 뚜렷하다. 또한 서해 남부로부터 남해까지 수많은 섬들이 산재해 있고 복잡한 리아스식 해안선이 펼쳐져 있으며 조석간만의 차도 조금씩 달라지면서, 약간의 지리적 차이가 자연환경의 큰 차이를 만들기도 한다.
큰 강과 주요 도시가 몰려 있는 서부 바다는 수심이 얕고 해안과 리아스식 다도해의 자연지형이 발달했다. 이는 어업과 함께 간척, 제염업 등의 발전에 유리한 환경으로 작용했다. 또한 수심이 얕고 조석간만의 차가 큰 서해에서는 지역에 따라 상이한 어구가 발전하였다. 예를 들면 경기만 일대는 조석간만의 차를 이용한 어살(어전) 어구가 발달하였다. 충청남도 천수만과 전라남도 북부 일대에서는 주목망이 발달해 청어와 조기를 어획하였다. 조선시대 정치어구는 소유권뿐 아니라 영업권을 보호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선호되었고 자연히 대형화되었다. 아울러 서해와 남해에서는 바람뿐 아니라 남북과 동서로 주기적으로 흐르는 조류를 이용한 항해술도 발전하였다.
전라남도 서남해에서 경상남도 거제까지 리아스식 해안과 다도해가 어우러진 지형에 적합했던 어구는 방렴이다. 발을 세우기 어려운 곳에는 어조선을 사용하였다. 어장을 이동하는 어로 관행으로 인해 어조가 선호되기도 하였다. 현재까지도 여러 지역에서 중선이라 불리는 어조선이 사용된다. 서남해 다도해 해역부터 남동해 한려수도까지 펼쳐진 수천 개 섬들의 90% 가량은 무인도이다. 무인도에서도 관행적 어업권이 유지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갯바위는 미역, 우뭇가사리, 전복, 갯문어, 홍합 등을 어획하는 생업 터전이었다.
- 참고문헌
- 송찬섭 외(2020),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
자료평가
- 책을 그냥 베꼈네요
- 86782***
(2023.10.02 17:12:41)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방송통신대 한국사의이해 중간과제물) 1.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 2.연보 작성 3.자서전 한 부분 작성 1학기 한국사의이해 공통형 중간과제
- 사례관리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사례관리론 송파 세 모녀 사건 사례를 정리하고, 이 사례를 생태체계이론, 임파워먼트 모델, 사회지지망 이론에 기반하여 비교 분석하시
- 사례관리론 중간과제물 2023년) 송파 세 모녀 사건 사례를 정리하고, 이 사례를 생태체계이론, 임파워먼트 모델, 사회지지망 이론에 기반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사례관리론 2014년 일어난 송파 세 모녀 사건에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사례를 정리해본다 사례관리론 생태체계이론, 임파워먼트 모델, 사회지지망 이론에 기반해 세 모녀 사례를 비교 분석해본다
- 사례관리론 2023년 중간과제물) 사례관리론 2014년 일어난 송파 세 모녀 사건 사례를 정리하고, 사례관리론 이 사례를 생태체계이론, 임파워먼트 모델, 사회지지망 이론에 기반하여 사례관리론 비교 분석하시오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과제물)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 교재를 참고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주변 지역을 답사한 후 답사기를 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