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 1. 역사기억 다크투어리즘 의의 2. 삼국사기 삼국유사 3. 개경 성립 변천과정 4. 지리산 불교의미 5. 감포개항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3 / 2023.10.2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 역사기억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고려수도개경개성 지리산한국불교사상사 감포개항변천과정설명해주세요00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 1. 다크투어리즘 의의 2. 삼국사기 삼국유사 3. 개경의 성립 변천과정 4. 지리산 불교 의미 5. 감포 개항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 역사의현장을찾아서(기말)_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 고려 수도 개경(개성)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설명 지리산이 한국 불교 사상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 (1)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
공통 | 1. 교재를 참조하여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2문제. 문제별 10점. 20점 만점). ⑴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해주세요. ⑵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2. 교재를 참고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주변 지역을 답사한 후 답사기를 작성해 주세요 (30점). |
- 하고 싶은 말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 2023]
2023년 2학기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페이지까지 각주표기하였습니다.
- 목차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기말 2023]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2.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해주세요.
3. 고려 수도 개경(개성)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4. 지리산이 한국 불교 사상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5. 일제강점기 감포 개항과 지역의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 투어리즘(Dark tourism)의 정의는 ‘전쟁·학살등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이나 엄청난 재난과 재해가 일어났던 곳을 돌아봄 교훈을 얻기 위하여 떠나는 여행’ 이다. 블랙 투어리즘(Black tourism) 또는 그리프 투어리즘(Grief tourism)이라고도 하며, 국립 국어원에서는 우리말다듬기 작업을 통해 ‘역사교훈여행’으로 표현한다. 다크 투어리즘은 죽음에 관한 사색뿐만 아니라 과거에 일어난 비극적 사건에 대한 기억, 그에 따른 유물 그리고 사건이 발생한 장소 등을 상품화 한다는 점에서 유산관광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유산관광은 그곳에서만 보고, 느끼고, 경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특별함이 있기 때문에 유산의 교육적 경험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재미와 교육적 체험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다크투어리즘은 현대와 역사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리를 만들어 주었고, 각 학과에 더 많은 것을 전달하며, 기억을 강조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 참고문헌
-
송찬섭 외(2021).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116쪽, 145~147쪽, 150~151쪽.
한국해양재단(2015). 경주의 바다와 해양문화 탐방. 한국해양재단, 39쪽.
정은정(2009). 고려시대 開京의 도시변화와 京畿制의 추이.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쪽, 270쪽.
한숙영,조광익(2010). 현대사회에서의 위험과 관광 -다크투어리즘의 경우. 관광학연구 34(9).
이범교(2005). 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 민족사, 25쪽.
김기봉,김미애,김혜경(2009).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역사와 문학의 만남). 시민인문학, 제16호.
[동경주 구석구석 ⑦] 감포항, 경북신문, 2022/06/09.
우리역사넷(http://contents.history.go.kr/mobile/eh/view.do?levelId=eh_r0141_0010&code=).
우리역사넷(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c/view.do?levelId=kc_n313900&code=kc_age_30).
디지털함양문화대전(http://www.grandculture.net/hamyang/toc/GC07200749?search=D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