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8 / 2023.05.09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
---|---|---|---|---|---|
공통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도상, 상징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시오. (30점) (교재 10장 참고)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
- 목차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도상, 상징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시오.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화 부산행으로 본 퍼스의 지표, 도상, 상징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hwp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의 개념.hwp
3.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대중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양식 혹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를 의미한다. 대중이라는 용어는 양적으로 큰 범위를 포함할 것을 요구하지만 양적인 크기 자체만으로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찰스 샌더스 퍼스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 사이의 서로 다른 관계에 따라 지표, 도상, 상징으로 분류하였다. 지표(index)는 지시 수단과 대상이 물리적, 실존적,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기호이며, 도상 (icon)은 지시 수단과 대상이 닮은, 유사성의 관계에 있는 이미지 기호, 그리고 상징(symbol)은 지시 수단과 대상 사이에 어떠한 직접적인 관련성 없이 오직 사회성원들 사이의 약속에 의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을 표현하는 기호이다.
인지주의 영화이론은 영화의 내러티브는 텍스트 그 자체에 주어진 것이 아니라 항상 관객과의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주장을 펼친다. 따라서 관객은 단지 극중 등장인물들에게 주어진 상황에 자신을 몰입시켜 그들과 동일시하기보다는 한 발자국 떨어진 상태에서 그들이 전달해 주는 내러티브를 객관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이 인지주의 영화이론의 핵심이다.
이 레포트는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도상, 상징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영화 부산행으로 본 퍼스의 지표, 도상, 상징
1) 지표
지표란 지시 수단과 대상이 물리적·실존적·인과적으로 연결되어있는 기호를 말한다. 지표 기호는 그 기호가 가리키는 대상의 물리적·실존적인 일부분이거나 그 대상과 인과관계를 지닌 것이다. 지표는 대상이 그 자신을 지시하며 그 대상이 사실로 실존하는 기호로 대상의 어떤 유추나 유사성 어쩌면 일반적 특성과의 관계를 기초하지 않는다. 지표의 특성은 도상과는 달리 그 유사성과 대상체(지시대상)를 가지지는 않으나 그 대상과 물리적인 인접성을 가지고 있고, 지표는 일방적으로 주의를 그 대상에 기울이게 한다. 지표는 개별적 대상간의 역동적 관계에 기초하며 개인의 감촉, 기억을 바탕으로 하는 기호이다. 그러므로 지표는 표지(조짐, 암시)와 동일상으로 구별되어서 질 수 있다. 표지는 대상 자체에 직접적으로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서 연기는 불의 지표라고 할 수 있고, 꼬리는 개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거리의 교통 표지는 물리적 실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표적 기호이다.
오프닝 타이틀의 시퀀스는 명확하게 2가지 화면으로 조합되어 있다. 30초까지 글씨를 반복하여 한곳을 향해 움직이며 방향성과 리듬감으로 긴장감, 불균형, 불안감을 유발하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많은 감독들이 이런 흑백 화면이 스크롤 되어 바뀌는 장면을 채택한다. 이것은 효과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압축하고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이를 통해 카메라로 보여줄 수 없는 정보들을 하나하나 전달한다. 영화 오프닝 타이틀 30초 전에 소리 없이, 오프닝 타이틀 메인 컬러는 검은색으로 영상 전체의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검은색이 내포하는 특징은 감정 또는 분위기를 억제하고 압박과 엄숙함 그리고 깊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슬픔, 우울, 죽음을 의미하며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비밀, 서스펜스, 악을 암시하는 색깔로 표현된다. 방역을 알리는 마네킹 클로즈 쇼트의 물체와 시간 사이의 충돌을 이용하여 카메라의 각도가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대비시킨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