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15 / 2023.04.15
- 1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1.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교재의 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A4용지 2쪽 분량)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A4용지 1쪽 분량)을 작성하여 총 3쪽 분량으로 제출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제1권> 자본의 생산 과정
2. <제2권> ‘자본의 유통 과정’
3. <제3권> ‘자본주의적 생산의 총과정’
4. <자본>의 출판 과정
5. 의의 및 영향
6. 책을 읽고 난 소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마크르스의 <자본>은 자본주의의 구조와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은 현대의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전히 참고되고, 논의되고 있다. 따라서, <자본>은 오늘날에도 중요한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이론적인 작업에서 중요한 개념적 틀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자료는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한 것이다.
II. 본론
1. <제1권> 자본의 생산 과정
(1) 개요
<제1권>의 제목은 ‘자본의 생산 과정’으로 산업화 시대의 생산과정을 분석하고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와 연결하여 이를 해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르크스는 자본의 생산과정에서 잉여가치의 생산원리와 이윤의 발생원리를 밝히고, 자본 축적과 노동력의 사용에 대한 문제를 논하고 있다.
먼저 상품의 가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는 노동력의 양과 질로 결정된다는 것을 밝힌다. 이후, 자본주의의 생산과정에서 노동력이 어떻게 상품의 생산과정에서 억압받고, 노동자의 노동력이 잉여가치로 전환되는지를 분석한다.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근본 원리는 노동자의 노동력을 사유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노동력은 본질적으로 자본의 생산과정에서 억압과 착취를 받는 것이고, 이는 이윤의 발생에 필수적인 것이다. 따라서 자본주의의 생산관계는 이를 근본적으로 흔들어놓는 것이 필요하다. 자본주의의 생산과정에서는 자본의 축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본의 축적은 이윤의 발생과 확대를 가능하게 하고 노동자의 노동력을 저렴하게 이용하여 노동자를 실질적으로 노예와 같은 지위에 놓는 것이다. 생산 과정에 투입된 자본이 어떻게 잉여가치를 생산하고 있는지, 자본 축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자본주의적 생산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어 유지되고 있는지를 분석
- 참고문헌
-
동서양 고전의 이해, 류종렬 등,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자본, 카를 마르크스 저자(글) · 강신준 번역, 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