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2 / 2023.03.22
- 1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1.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교재의 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A4용지 2쪽 분량)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A4용지 1쪽 분량)을 작성하여 총 3쪽 분량으로 제출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2. 의의와 영향
3. 감상과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마르크스의 <자본>은 높은 난이도와 긴 분량으로 인해 읽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만큼 읽고 나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후반까지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 중 하나였다. 마르크스주의는 인문사회과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론적 자양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 혁명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주의 혁명의 이념적 토대가 되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 소련과 동유럽 국가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회주의 국가들의 붕괴는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타당성에 대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면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과 회의적인 견해가 확산되었다. 이러한 변화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현대 사회 이론과 사상은 마르크스주의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마르크스주의는 철학, 경제학, 사회주의 이론 등 다양한 분야의 인간과 사회적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룰 뿐만 아니라 인문주의, 소외주의, 역사적 유물론, 자본주의 등이 여전히 현대사회를 분석하는 틀로서 유용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자료는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한 것이다.
II. 본론
1. 기본 내용 및 해제
(1) 기본 내용
<자본>은 마르크스가 1860년대 초부터 1880년대 초까지 장기적인 사상과 연구를 바탕으로 집필한 방대한 저술집으로,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르크스는 '자본의 생산과정', '자본의 분배과정', '자본의 총체적 과정'을 순차적으로 분석해 자본주의 경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떤 모순을 갖고 있는지 밝힌다. 본 자료는 자본이론의 내용 중 핵심 개념인 "상품", "노동", "잉여가치", "자본", "이익"에서 주요 개념 또는 주제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들 개념 간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 참고문헌
-
Marx, K. 자본론 제1권(상) (제2개역판), 김수행 역, 비봉출판사, 2001.
Marx, K. 자본론 제1권(하) (제2개역판), 김수행 역, 비봉출판사, 2001.
Marx, K. 자본론 제2권 , 김수행 역, 비봉출판사, 1989.
Marx, K. 자본론 제3권(상) , 김수행 역, 비봉출판사, 1989.
Marx, K. 자본론 제3권(하) , 김수행 역, 비봉출판사,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