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사회와문화 3학년) 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7 / 2022.09.0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중국의사회와문화 |
---|---|---|---|---|---|
공통 | 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상황 및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30점) |
- 하고 싶은 말
- (중국의사회와문화 3학년) 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구 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2. 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
1) 1980년 중국 ‘한 자녀’정책
2) 2013년 ‘단독 두 자녀’ 정책
3) 2016년 ‘두 자녀’ 정책
4) 2021년 ‘세 자녀’ 정책
3.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성과
1) 1980년 중국 ‘한 자녀’정책
2) 2013년 ‘단독 두 자녀’ 정책
3) 2016년 ‘두 자녀’ 정책
4) 2021년 ‘세 자녀’ 정책
4. 중국 인구 정책의 특성
5. 인구 정책 변화와 사회경제적 영향
1) 쌍독이태 정책
2) 단독이태 정책
3) 전면이태 정책
4) 출산장려지원정책
5) 전면적인 이태 정책
6) ‘세 자녀’ 정책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국은 인구 대국으로서 인구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세계 제 1의 인구대국인 중국에서의 인구문제는 중국이 처한 가장 심각한 문제이자 국가적 특징이다. 1953년 제 1차 인구센서스 당시 중국의 인구는 5억 6,745만 명이었으나1990년 7월에 실시된 제 4차 인구센서스에 따르면 중국의 총인구는 11억3,198만 명으로 인구가 거의 두 배(199.5%)로 증가하였다. 37년 동안 인구가연평균 2.58%씩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중국의 인구는 엄청난 수와 함께 빠르게 증가하였다. 이는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후 공평한 식량배급 제도를 완비하여 국민의 영양상태를 개선하였을 뿐만 아니라 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여 전염병을 예방하였고 보건·위생사업을 실시하여 사망률을 현저히 저하시킨 데 있다. 그러나 중국은 서방에 대한 과감한 문호개방정책을 채택하는 등 현대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꾀하는 과정에서 방대한 인구와 빠른 인구증가율이 농업·공업·과학기술·국방 부문의 ‘4대 현대화’를 추진하는데 오히려 저해가 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현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인구조절임을 인식하고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정책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개혁개방 이후 최근까지의 중국 인구 정책 변화의 주요 내용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왕지단.(2011).「중국 인구정책의 형성 및 집행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황판· 김종호.(2014). 「중국의 인구정책 혁신: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학술지논문.
소의평, 양염림. 인구 연령구조 변화가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구 조사, 2017.
왕유국, 유풍, 호춘룡. 출산 정책, 인구 연령구조 최적화 및 경제 성장. 경제연구, 2019.
왕영영, 동옥분. 중국 인구 고령화가 노동 참여율에 미치는 영향. 수도경제경영대학교 저널, 2015.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