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동작교육(D형)(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7 / 2022.01.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동작교육
D형 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를 설명하고(15점),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유아동작교육(D형)

과제명

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를 설명하고(15점),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
2. 유아동작활동계획안
3. 현장적용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념적 동작교수법은 미국의 유아교육학자 갤라휴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는 유아의 동작능력은 다양한 체육교육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성취할 수 있다고 전제하였다. 무엇보다 그는 동작과 학습을 위한 개념적 동작교수법을 개발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에 맞춰 순차적으로 계열화하여 경험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는 동작교육의 4가지 발단단계로서 반사 동작, 초보 동작, 기본 동작, 전문 동작을 제시하였으며 동작의 기본 유형으로 안정 동작, 이동 동작, 조작 동작을 제시하였다. 또한 동작 교육의 내용으로 게임 및 스포츠, 수중활동, 리듬활동, 체조 등을 제시하였다. 그는 아동에게 동작교육의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탐색, 발견, 조합, 적용, 수행, 개별화라는 6단계의 교수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는 간접적 교수법에서 직접적 교수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갤라휴의 신체동작교수법 6단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후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유아동작교육 강의 6강
- 전인옥·이현균(2018). 유아동작교육. 양서원
- 교육부(2019). [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이상으로 수학과목에 이해정도를 첫 번째로 꼽았다.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분석 및 지원방안연구)우리학교(한겨레중고등)에서만 봐도 수학수업시간의 이해적응도를 볼 때 1/5정도이며 대부분수학적 개념조차 받아들이기 힘들어 기초수학도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들의 학습과정을 관찰한 결과 물론 외부적인 요인들도 있지만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에 따르 는 어려움과 함께 그들의 특성에 맞는 교수법을 적용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본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배경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① 1단계(유아기 : 0세에서 1세) – 신뢰감 대 불신감②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③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④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⑤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⑥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⑦ 7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교육과정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각각 그 의미가 다르게 해석된다. 교육과정을 어떻게 보느냐 즉, 넓게 보느냐, 좁게 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고,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 즉, 편성되는 방법에 중점을 두느냐, 아니면 그 내용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은 편성 적용되는 수준에 따라 즉, 국가에서 편성되는 교육과정이냐, 학교에서 편성되는 교육과정이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역사이래 사람

  • [교육개론] 대학영어 전용강좌 현황과 개선점
  • 교육에 있어서 지역사회, 학부모, 학교의 지원은 필수적이다.영어몰입교육은 영어로 하는 영어교육(TEE : Teaching English in English)과 다르다. 영어몰입교육은 영어수업이 아닌 시간에도 영어로 수업을 하는 반면, TEE는 정규 영어수업 시간에만 영어로 수업을 하는 것이다. 영어수업 시간에 하는 활동, 설명, 문답, 토론 등을 영어로만 하면 이해하는 학생도 있지만 알아들을 수 없는 학생도 있기 때문에 TEE도 교육현장에서 100% 적용하기 힘든 상황이다.(2)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이 등장하였다. 이론과 실습이 전혀 새로운 내용의 교육과정으로 개정됨에 따라서,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 및 단위 학교에서 효율적인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생겼다.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지난 수 차례 개정할 때마다 학과의 전공 이론 과목 수를 축소해 왔다. 왜냐하면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이 실업계 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기능공 양성에 걸맞지 않게 대학교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