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5 / 2022.09.15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함께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콜버그(Ko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202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의 본질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단계
② 인습의 단계
③ 후인습 단계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장점 및 단점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① 1단계(유아기 : 0세에서 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40세 ~ 60세)?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60세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Ⅰ. 서 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학적 측면을 연구하여 적용 가능한 교수법을 통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학문 분야이다. 교육심리학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으로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도덕성의 발달 과정을 일련의 단계를 통하여 제시한 이론으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도덕성 교육에 있어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과정을 특정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삶을 크게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의 발달과제를 제시하였는데, 그는 인간의 발달을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 안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이 각 단계의 발달과제를 수행하는 것에 따라서 각 단계에 따르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가치를 형성시켜나간다고 보았다.

본론에서는 콜버그와 에릭슨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본 뒤, 그들이 각각 제시한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각 이론의 원리와 함께 그들이 제시한 발달의 각 단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들의 이론에 대해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각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참고문헌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국내석사]
김미희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김진규 장안논총, Vol.24 No.1, [200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