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5 / 2020.11.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 2020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교재를 요약 및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2) (긍정적 지원의) 개별화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
3) 지원 사례 1개를 제시

Ⅲ.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는 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특수교육의 내실화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는 특수교육 적격성이 인정된 3세 이상의 개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다학문적인 진단과 계획을 거쳐서 개별적으로 작성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특수교육에서 많이 사용되는 1:1교육을 의미하는 IEP은 특수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학습목표에서부터 학습내용, 학습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오직 한 학생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고 실천함으로써,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EP의 구성과 실시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교육적 가치는 교육과정의 단계적인 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의 작성을 협동적으로 조정해 나갈 수 있고, 장애아동 개개인의 독특한 욕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문제를 다루는 일종의 시스템으로 개인의 행동문제를 중재할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까지도 재구성하여 행동문제를 최소화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기존의 행동수정에 대한 비판을 통해 대두되어 현저한 장애를 보이는 학생의 심한 행동문제에 대한 혐오적 중재를 대체하기 위해 처음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유은영,조윤경(2020)「특수교육학개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청소년교육개론][기말시험] 1.다음 괄호 A, B, C, D, E에 어울리는 용어는?..6.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위한), 학지사3) 송대영(2016), 청소년교육개론, KNOUPress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ㆍ 한상철 외 4명(2014),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5) 신선미(2013), 청소년의 의복동조 준거집단성향 및 유명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6) 네이버사전, 청소년 육성, 국어사전7) 네이버 지식백과, 청소년교육 靑少年敎育, adolescent education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학] 평생교육, 사이버 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디지털타임스 컴퓨터/인터넷서울시 과학교육원 www.sise.or.kr/c/C2/C2.HTM아시아투데이 뉴스일반인포서치 www.info—search .net/menu/lecture.htm한양사이버대학교 http://www.hanyangcyber.ac.kr KTNET ECRC www.ecrc.or.kr.ktnet.co.kr 평생교육학개론 -창지사평생교육의이해-교육과학사http://korea.kr/newsWeb/pages/brief/partNews2/view.do?dataId=155463765&callfrom=extlink&callfrom=extlinkhttp://www.siminilbo.co.kr/article.aspx?catcode=02020000N&articleid=20100314165400192

  • 대학입시수시정시 수능 수학능력고사의 소신지원0k
  • 시험이 아닌 고교 내신으로 넘어가면서 내신 성적의 타당성에 대한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를 세부적으로 보겠다는 통칭 학생부종합전형의 확대로 인해 학생기록부 스펙을 얼마나 잘 쌓느냐가 수시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되었다.영어 영역을 절대평가로 한 2018학년도 수능이 이러한 수시 확대 경향의 정점이 되었다. 계속해서 터져나오는 수시 관련 비리들과 정시 확대를 바라는 여론들로 정부에서는 2020년 정시 확대를 선언했다

  • [2020 유아교육론1D][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하여 약술하고..
  • 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2. 곽초롱(2020), 유아 다문화 교육 연구 동향과 과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3. 김정원(2019), 유아교육론, 양서원4. 안지송(2019), 인성덕목중심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5.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6. 이기숙ㆍ강숙현(201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7.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8. 이태영(2015), 프로젝트 접근법이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