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2 / 2018.10.02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과도한 인용은 표절률을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

[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1.서론
1-2.정신장애의 개념
1-3.정신장애의 원인
1-4.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5.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6.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7.결론
1-8.참고자료

2-1.가정폭력의 개념
2.-2.가정폭력의 특징
2-3.가정폭력의 원인
2-4.가정폭력의 대책
2-5.학교폭력의 개념
2-6.학교폭력의 특징
2-7.학교폭력의 원인
2-8.학교폭력의 대책
2-9.왕따의 개념
2-10.왕따의 특징
2-11.왕따의 원인
2-12.왕따의 대책
2-13.참고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최근의 관점은 과거 이것을 개인의 정신병리로 보고 약물을 위주로 한 병원중심의 치료에서 정신장애인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사회복귀 및 재활에 이르게 하는 정신사회재활 중심의 시각으로 변화하였다. 정신사회재활이란 개인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 기능을 적절히 할 수 있도록 회복을 촉진시켜 주는 과정으로,개인의 전체성과 안녕을 강조하고, 직업, 주거, 사회관계, 재창조, 교육, 적응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접근을 추구하여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1960년대에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시작된 지역사회 정신건강접근 역시 정신장애인들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질적인 삶,만족하는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다는 인도주의적 인식과 맞물리면서 하나의 치료방법으로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정신보건법의 제정 이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또한,1999년 장애인 복지법의 개정으로 장애범주가 확대되어 정신장애가 포함되면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시각의 변화와 장애인으로서의 권리혜택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이는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에 대해 정신보건 관련 전문가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계기가 되었다.

1-2. 정신장애의 개념

다양하고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정신장애인들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증가에 따른 정부의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정신장애인의 불확실한 예후, 예측불허의 행동, 저하된 사회적 기능수행 등의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은 전적으로 가족이 져야 하는 실정이다. 또한 다른 가족들과 달리 정신장애인들의 가족은 장애를 가진 자녀가 대부분 성인들이기 때문에 가족의 해체가 이루어지고 이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건강은 생명의 존엄성을 유지해 가는 기본 요소이며, 삶의 가치를 실현해 가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 요소이지만 건강에 대한 개념정의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활용되어 왔다.
참고문헌
김재엽 - 한국 가정폭력 실태와 사회계층 변인과의 관계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회 - 2008
송명자(2011), 학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회관 아동과 청소년 제16집 / 부산: 현대문화사
강진영, 유현근(2010). 집단 괴롭힘. 서울;양서원
김광일 편저(2008), 가정폭력 그 실상과 대책, 탐구당
집단따돌림 진단과 치료방안/ 홍준표/ 집문당 2002
권세경(2009),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집문당 2012
조화정(2010),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경희, 발달심리학, 학문사, 2010
강옥경(2001),정신장애인의 주관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동일(2009), 자아탄력성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정균, 정신의학(6판) / 일조각, 2007
이성원(2009),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동적학교생활화 반응특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정신건강론, 박선화, 박숙희 외/ 양서원, 2006
이영실 외 공저(2011), 정신건강론,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와는 다릅니다. 확인하는 절차도 없이 자료를 올리시나요?
  • gksmlqkf***
    (2015.09.09 13:19:48)
회원 추천자료
  • [졸업][가족복지론] 외톨이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중심적 개입방향-왕따, 집단따돌림
  • 장애, 잦은 결석, 등교거부, 왕따, 학원폭력, 자퇴, 퇴학 등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들을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문제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심각한 사회부적응으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러면 이와 관련된 기사를 보도록 하겠다.인터넷 중독왕따 후유증 신종 정신질환 범죄 급증 중앙일보 2001년 03월 07일 27면 ‘ 인터넷 중독․왕따 후유증 신종 정신질환 범죄 급증’중. 고교 때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 보내기 운동이라는 캠페인이 이러한 상황을 가장 희화적으로 대변 해준다. 이제까지 학교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으로 여겨져 왔으나, 오늘날에는 오히려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장. 학교폭력1.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학교폭력이란 학교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기 정신건강Ⅰ. 성격과 대인관계1.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2. 청소년기의 소속감3. 청소년기의 또래집단 영향4.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유형과 원인5.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한 문제1)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2) 사이버 중독Ⅱ. 전공과 진로1. 청소년 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입시스트레스2.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제5절 과정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그램제1장 서론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

  • [사회복지실천론] 애착장애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 나타나는 정서적 장애. ㉣사회적 상호관계 및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일탈되지 않은 정상 성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행동으로 나타남. ㉤전반적 발달 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을 것2) 소아기 무선별 애착장애 (1) 생후 첫 5년 동안의 지속적은 특징으로 애착관계의 선택성이 없음(그러나 반드시 아동기 중반까지 하는 것은 아님)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선택적인 사회적 애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