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2 / 2018.10.02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정신건강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정신건강)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과제]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온라인시험
- [정신건강론] 아동기의 정신건강 위험과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방안
- [정신건강 공통]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공통 |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과도한 인용은 표절률을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 [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1-1.서론
1-2.정신장애의 개념
1-3.정신장애의 원인
1-4.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5.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6.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
1-7.결론
1-8.참고자료
2-1.가정폭력의 개념
2.-2.가정폭력의 특징
2-3.가정폭력의 원인
2-4.가정폭력의 대책
2-5.학교폭력의 개념
2-6.학교폭력의 특징
2-7.학교폭력의 원인
2-8.학교폭력의 대책
2-9.왕따의 개념
2-10.왕따의 특징
2-11.왕따의 원인
2-12.왕따의 대책
2-13.참고자료
- 본문내용
-
1-1. 서론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최근의 관점은 과거 이것을 개인의 정신병리로 보고 약물을 위주로 한 병원중심의 치료에서 정신장애인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사회복귀 및 재활에 이르게 하는 정신사회재활 중심의 시각으로 변화하였다. 정신사회재활이란 개인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 기능을 적절히 할 수 있도록 회복을 촉진시켜 주는 과정으로,개인의 전체성과 안녕을 강조하고, 직업, 주거, 사회관계, 재창조, 교육, 적응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접근을 추구하여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1960년대에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시작된 지역사회 정신건강접근 역시 정신장애인들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질적인 삶,만족하는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다는 인도주의적 인식과 맞물리면서 하나의 치료방법으로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정신보건법의 제정 이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정신장애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또한,1999년 장애인 복지법의 개정으로 장애범주가 확대되어 정신장애가 포함되면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시각의 변화와 장애인으로서의 권리혜택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이는 정신장애인의 삶의 만족에 대해 정신보건 관련 전문가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계기가 되었다.
1-2. 정신장애의 개념
다양하고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정신장애인들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증가에 따른 정부의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정신장애인의 불확실한 예후, 예측불허의 행동, 저하된 사회적 기능수행 등의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은 전적으로 가족이 져야 하는 실정이다. 또한 다른 가족들과 달리 정신장애인들의 가족은 장애를 가진 자녀가 대부분 성인들이기 때문에 가족의 해체가 이루어지고 이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건강은 생명의 존엄성을 유지해 가는 기본 요소이며, 삶의 가치를 실현해 가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 요소이지만 건강에 대한 개념정의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활용되어 왔다.
- 참고문헌
-
김재엽 - 한국 가정폭력 실태와 사회계층 변인과의 관계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회 - 2008
송명자(2011), 학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회관 아동과 청소년 제16집 / 부산: 현대문화사
강진영, 유현근(2010). 집단 괴롭힘. 서울;양서원
김광일 편저(2008), 가정폭력 그 실상과 대책, 탐구당
집단따돌림 진단과 치료방안/ 홍준표/ 집문당 2002
권세경(2009),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집문당 2012
조화정(2010),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경희, 발달심리학, 학문사, 2010
강옥경(2001),정신장애인의 주관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동일(2009), 자아탄력성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정균, 정신의학(6판) / 일조각, 2007
이성원(2009),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동적학교생활화 반응특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정신건강론, 박선화, 박숙희 외/ 양서원, 2006
이영실 외 공저(2011), 정신건강론, 창지사
자료평가
- 과제와는 다릅니다. 확인하는 절차도 없이 자료를 올리시나요?
- gksmlqkf***
(2015.09.09 13:19: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