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2 / 2015.10.02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 공통]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1) 가정폭력의 특징
(1) 가정폭력 가해자의 특성
(2) 가정폭력 피해자의 특성
2) 가정폭력의 원인
(1) 의사소통의 원인
(2) 사회적인 원인
(3) 정신병리적 원인
(4) 성격적인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1) 학교폭력의 특징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 심리적 원인
(2) 가정 환경적 원인
(3) 학교 및 또래관련 원인
(4) 사회적 원인

3. 왕따의 특징과 원인
1) 왕따의 특징
(1) 따돌림 당한 학생의 행동 특성
(2) 따돌림 하는 학생의 행동 특성
2) 왕따의 원인
(1) 사회 문화적 원인
(2) 교육적 원인
(3) 가정적 원인
(4) 개인적 원인

4. 가정폭력의 대책방안
1) 가정폭력방지에 대한 교육강화
2) 법률적 전문프로그램
3) 법 적용의 엄격화
4) 가정폭력에 대한 의식전환

5. 학교폭력의 대책방안
1) 학교환경의 개선
2)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교육 및 지원강화
3) 학교폭력 피해신고의 활성화
4) 가족지지
5) 인성교육의 강화

6. 왕따의 대책방안
1) 법적 처벌 규정 강화
2) 전문신고센타의 활성화
3) 학교제도의 개선
4) 부모 및 가족의 역할 강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폭력은 가정이 존재하면서 같이 발생하였던 범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폭력은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범죄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찬가지로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와 이로 인해 유발되는 다양한 스트레스도 학교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가 되는 학생들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폭력으로 인한 피해의 결과를 보면 분노와 적개심을 계속해서 가진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가해학생과 학교에 대한 공포심이나 회피적인 태도를 보이고, 등교를 거부하기도 한다. 또한 정신적 충격으로 악몽에 시달리거나 우울증 등의 정신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병주, 가정폭력, 도서출판 엠-애드, 2004.
조병인, 현대사회와 범죄, 법문사, 1998.
김준호 외, 청소년비행론, 청목출판사, 2003.
김병후, 가정폭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신, 한국 학생들의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대처방안, 덕영재단, 2002.
남진열 외,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방안, 사회복지, 2001.
오기선, 가정폭력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 병리현상1) 병리현상의 개념2) 병리현상의 원인3) 병리현상의 유형2.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개념(2) 가정폭력의 특징(3) 가정폭력의 원인(4) 가정폭력의 대책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학

  • 청소년기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학교 장면에서 생활지도가 지니는 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왕따, 줄여서 따 또는 따를 당하다라고도 불린다. 어른들 사이나 다른 사회 조직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피해 당사자는 심리적으로 괴로움을 당하며 심하면 육체적으로도 피해를 입는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괴롭히는 행위를 범죄적 행위로 여기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2003년의 청소년 보호위원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10.7퍼센트 중학생의 5.6퍼센트 그리고 고등학교의 3.3%의 학

  • 정신건강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 정신건강론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목차Ⅰ 가정폭력 1. 가정폭력의 개념2. 가정폭력의 유형3, 가정폭력 실태4, 가정폭력의 원인5, 아내 학대 및 가정폭력의 특징6, 가정폭력 대책Ⅱ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3, 학교폭력의 특징4, 학교폭력 대책Ⅲ 왕따 집단따돌림1, 용어의 정의2, 따돌림의 원인과 특징3, 집단따돌림 대책참고문헌1. 가정폭력의 개념가

  • 청소년문제(폭력) -왕따에 대하여
  • 폭력 만화도 이를 부추기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폭력의 행사를 은연중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어 폭력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본 주제발표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모색된 대안이 실제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실천되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길 본 주제발표자는 소망할 뿐이다.현대사회와 청소년 3조는 청소년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비교교육05. 6. 21 (화)한국․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목 차 -Ⅰ. 연구목적Ⅱ. 연구방법 및 한계1. 이론의 유사증명2. 맥락의 대조3. 거시인과분석Ⅲ. 왕따와 이지메의 개념 및 정의1. 왕따2. 이지메Ⅳ. 왕따와 이지메의 발생원인 비교1. 가정 환경적 발생요인2. 학교 환경적 발생요인3. 사회 환경적 발생요인(1) 집단주의 사회문화(2) 대중 매체 영향Ⅴ. 왕따와 이지메의 실태 및 인식1. 왕따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