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흡연예방교육,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특성,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적용,학습지도계획서 포함-방송통신대 2018 보건교육B형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6 / 2018.03.1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B형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B형 중간과제물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보건교육 B형 중간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Ⅱ. 본 론
1. 중년 여성/남성의 건강과 운동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3. 선택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 XX시 교육공무원 중 행정직 만40세 ~ 만59세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시 교육공무원 중 행정직 만40 ~ 만59세 남성을 위한 운동증진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시 교육공무원 중 행정직 만40 ~ 만59세 남성을 운동증진에 대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 B형 과제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중년의 시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이 시로 적절한 관리를 통한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운동은 근육을 강화시키고 다양한 신체적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신체를 건강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또한 운동을 통해서 부정적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심리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중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운동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특히 신체적 움직임이 둔화되기 시작하는 중년의 남성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집단은 XX시 교육공무원 중 행정직의 만 40세에서 만 59세의 남성이다. 사무직에 근무하는 직업상의 특성으로 신체적 활동이 매우 적기 때문에 적절한 신체 운동이 매우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선정된 집단의 인구 사회적 특성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을 기술하고 이들의 운동증진 보건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적용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는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중 략>
Ⅱ. 본 론
1. 중년 여성/남성의 건강과 운동
중년기는 노화의 시작과 함께 다양한 신체 변화를 겪는 시기이며, 배우자의 은퇴, 자녀의 출가 등 다양한 심리 변화를 겪는 불안정한 시기이다. 중년기의 심리적 변화는 미국의 심리학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단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중년의 시기는 <생산성 대 침제기>로 약 40세 에서 약 60세 까지를 이 시기이다. 이 시기는 사회적 생산성이 최고에 이르는 시기로 자신의 신념 체계 및 가치관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김명 고등덕 외 3명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이화연, 김정남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Journal 계명간호과학 제14권 제1호 Date 2010 Pages 99-115
이혜경,신은희,김연경 <중년여성의 건강증진행위, 갱년기증상, 지혜가 건강보존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요인> 디지털융복합연구 Vol.14 No.11,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