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C형-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보건교육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9 / 2016.03.1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C형 중간과제물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XX시 교육공무원 중 중년남성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C형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에 대한 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보건교육이란
2. PRECEDE-PROCEED 모형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수행
7) 평가 (과정평가, 영향평가, 결과평가)
3. 중년기의 남성과 흡연
4. 보건교육 계획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 XX시 교육공무원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시 교육공무원을 위한 장기흡연중년남성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
1)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3) 행위 환경적 사정(행위 환경적 진단)
4) 교육 조직적 사정(교육적 진단)
5) 행정 정책적 사정(행정 정책적 진단)
6.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XX시 교육공무원을 위한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학습지도계획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이란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면서 보건교육을 통한 건강한 생활습관의 형성과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가고 있다. 특히 보건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민의 건강을 관리하고 증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질병의 위험요소를 미리 발견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또한 다양한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는데, 중년의 나이는 건강에 있어서 중대한 전화기를 맞게 되는 시기로 국가에서는 생애전환기를 맞은 만 40세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국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기도 하다. 즉, 중년의 시기에는 자연적인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적으로 그 기능이 조금씩 떨어지는 시기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기에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흡연을 지속적으로 유지해나가는 것은 건강의 측면에서 바라볼 때에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XX시 교육공무원 중에서 중년으로 분류되는 남성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2. PRECEDE-PROCEED 모형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PRECEDE-PROCEED 모형은 총 9단계로 구성되어 두 가지 기본요소로 구분되는데, 사정 및 진단의 단계인 PRECEDE의 단계와 교육의 수행 및 전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PROCEED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무엇보다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문제에 대하여 문제 중심적 접근을 하여 지역사회나 개인요구의 본질적인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보건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 인간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보건교육의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의 차원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자세한 단계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김명 고등덕 외 3명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2014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안소정 <성인남성의 흡연태도와 행동 및 금연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2] [국내석사]
이화연, 김정남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Journal 계명간호과학 제14권 제1호 Date 2010 Pages 99-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