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 대표 학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여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20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3 / 2021.05.1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뉴미디어론3)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대표학자의견을 중심으로비교설명하고 개혁확산이론 포스트만의 입장을 맥루언의 입장과 비교설명하시오0K
- [뉴미디어론] 2021 기말_(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 대표 학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여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2 개혁확산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채택자의 유형에서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본인의 스마트기기 채택의 예를 들어 설명하십시오 3 미디어 생태학자인 포스트만의 입장을 맥루언의 )
- 2021년 1학기 뉴미디어론 기말시험 과제물(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등)
- [사회학사] 하버마스의 사회이론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노동의 위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뉴미디어론 |
---|---|---|---|---|---|
공통 |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 대표 학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여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20점) 2. 개혁확산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채택자의 유형에서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본인의 스마트기기 채택의 예를 들어 설명하십시오. (25점) 3. 미디어 생태학자인 포스트만의 입장을 맥루언의 입장과 비교 설명하고 포스트만이 제시한 오락화 경향이 농후한 최신 프로그램(TV, 유튜브 등)을 찾아 논의하십시오. (25점) |
- 목차
-
뉴미디어론
미3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 대표 학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여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20점)
2. 개혁확산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채택자의 유형에서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본인의 스마트기기 채택의 예를 들어 설명하십시오. (25점)
3. 미디어 생태학자인 포스트만의 입장을 맥루언의 입장과 비교 설명하고 포스트만이 제시한 오락화 경향이 농후한 최신 프로그램(TV, 유튜브 등)을 찾아 논의하십시오. (25점)
- 본문내용
-
1. 정보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에 대해 대표 학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고, 둘 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여 논의를 개진하십시오. (20점)
정보화 사회(情報化社會, 영어: information society) 혹은 정보사회는 정보를 가공, 처리, 유통하는 활동이 활발하여 사회 및 경제의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정보 자체가 경제적 개념이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활동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왜냐하면 정보라는 용어가 단지 경제적 영역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정치영역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정보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된다. 웹스터는 단순히 양적인 척도로는 새로운 사회가 도래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없는 반면 소규모이지만 결정적이고 질적인 변화는 체제상의 단절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보에 대한 경제학적 측면의 연구는 1960년대 이후 크게 4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 첫째, 1단계는 문명론적 접근방식으로 점차 지식과 이론의 중요성이 커지는 시기이다. 두 번째는 2단계로서 산업 구조론적 접근방식으로 정보기술이 다른 물건과 같이 재화로 전환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세 번째는 경영전략론적 접근방식으로 정보경영을 주요한 업무로 간주하였다. 4단계인 사회문화론적 접근방식에서는 미시적, 소비적 관점에 주안점을 두고 정보를 어떻게 소비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사회학자인 기든스는 인구와 자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통제하는 것이 국가운영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정보가 중요시된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뉴미디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주제와 내용이 안맞는것 같네요..돈아까워요..
- 58041***
(2021.05.27 00:08: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